검색
로펌 입사하기

[로펌 입사하기] 법무법인 광장… 비전 뚜렷하고 협업능력·소명의식 명확한 인물 주목

로스쿨 2학년 하계·동계 인턴 프로그램 중심으로 진행

리걸에듀
179145.jpg
법무법인 광장에서 채용을 담당하는 변호사들. (왼쪽부터) 선정호(46·사법연수원 37기), 윤용준(50·31기), 김홍선(45·37기) 변호사.

 

법무법인 광장(대표변호사 김상곤)은 '대한민국 1등 로펌으로서 광장이 지향하는 가치를 공유할 수 있는 사람'을 찾는다. 또 전문가로서 성장하려는 비전이 뚜렷하고 이를 위한 협업 능력이 있으며, 진정한 파트너십에 기초한 주인의식과 전문가로서의 소명의식이 명확한 사람에 주목한다.

광장은 올해 법무관 출신 3명을 포함해 총 43명의 신입 변호사를 뽑았다. 남성이 29명(67.4%), 여성이 14명(32.6%)이다. 전원 로스쿨 출신이다.

평균 연령(입사시기 기준)은 만 28.5세이다. 만 27.8세였던 지난해보다 약간 높아졌다. 연령대는 25~32세 사이에 분포돼 있다. 전공은 경영학, 경제학, 법학부터 사회학, 교육학, 심리학, 철학, 약학, 기계공학까지 다양하다.


자기 소개서는 

진정성 있게 서술해야 좋은 평가 받아


광장의 채용 과정은 '로스쿨 2학년 하계·동계 인턴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진행된다. 지난해 7월께 진행되는 하계 프로그램에 60~70명이 참여했다. 12~1월에 진행되는 동계 프로그램에는 30~40여명이 참여했다. 

채용은 △자기소개서 등 서류 심사와 △2주 간의 인턴 프로그램 △최종 채용 면접 등의 과정을 거친다.

자기소개서는 광장 구성원으로서의 포부 및 변호사로서의 성장 계획 등을 진정성 있게 서술하는 소개서가 좋은 평가를 받는다.

광장은 실제 변호사의 업무에 가까운 인턴십을 제공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이를 위해 송무, 국제중재, TMT(기술·미디어·통신) 등 8개의 전문팀을 편성해 총 60여명의 변호사를 투입한다.

 

179145_1.jpg 

리쿠르트팀장을 맡고 있는 윤용준(50·사법연수원 31기) 변호사는 "인턴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것 역시 일종의 공익활동이며, 채용은 그에 따른 망외소득이라고 생각한다(웃음)"며 "'정도(正道)'를 지향한다는 광장의 정신에 따라 최대한 변호사 실무와 유사한 과정을 인턴들이 경험할 수 있게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인턴들은 각 전문팀에서 3~4개의 과제를 수행한다. △과제의 초기 검토 △지도변호사와의 브레인 스토밍 및 쟁점 정리 △의견서, 소송 서면, 계약서 등의 초안 작성 △지도변호사의 피드백 △과제 수정 등 신입변호사가 업무를 수행하는 방식에 따라 과제를 수행하게 된다.

 

179145_3.jpg

김홍선(45·37기) 리크루트 담당 변호사
는 "과제 수행과 더불어 커뮤니케이션 능력, 피드백을 반영하는 방식 등을 다양하게 평가한다"며 "광장의 구성원으로서 함께 오래 같이 갈 수 있는 사람을 찾는 과정"이라고 설명했다.

인턴 프로그램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은 지원자는 최종 면접을 거쳐 신입 변호사로 선발된다. 최종 면접은 광장 리크루팅팀 팀장 및 부팀장, 시니어 변호사 등 4~5명이 진행한다. 15~20분 정도 진행되는 최종 면접에서는 세부적인 법률지식 대신 변호사로서의 포부, 가치관, 리걸마인드 등을 질문한다.

 

179145_2.jpg 

선정호(46·37기) 리크루트 담당 변호사
는 "광장이 인재를 채용하는 기준은 입사 이래로 바뀌지 않았다. 그것은 광장이 추구하는 가치와 철학이 변하지 않았기 때문"이라며 "전문성과 주인의식, 소명의식 등 광장의 가치를 공유할 사람을 찾고 있다. 이외에 태도 및 마인드에 대해서는 너무 염려하지 않고 참여해도 된다"고 했다.

법무관은 채용 과정이 약간 다르다. 2년차 초반을 대상으로 공개 지원을 받은 후, 서류 심사와 수 차례의 심화면접을 거쳐 채용한다. 인턴 프로그램에 준해 실시되는 심화면접은 한 번에 30~40분, 길게는 1시간 이상 깊이 있게 진행되며 간혹 법률적 이슈에 대해 묻는 경우도 있다.

 

인턴과정 우수 평가받은 지원자

최종면접 거쳐 선발 


이 밖에도 인턴 프로그램을 거치지 않고 진행되는 상시채용 과정에서 면접을 거쳐 선발되는 인원도 있다.

광장은 지난 달 소속 변호사의 연봉을 인상했다. 신입 변호사는 국내 최고 수준의 대우를 받는데, 보너스와 인센티브 등을 제외하고 세전 월 1300만원(연봉 기준 1억5000만원)의 월급을 받는다.

채용이 확정되면 도서 구입, 체력 단련을 위한 비용이 지원되며 각종 모임 및 워크숍이 진행된다. △해외유학 △중·석식비 △야근 택시비 △헬스장 이용비 △휴대폰 비용 및 통신비 △동호회 활동비 등의 복지혜택도 제공된다.

종합법무관리솔루션

관련 법조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