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동정뉴스

법률신문·로앤비 ‘미국변호사 준비과정’, 인기

- 시험 최적화 자료 강의 제공으로 매년 합격자 다수 배출
- 본보 미국법연구소 소장 강병진 미국변호사

최근 합격자가 발표된 미국변호사 시험에서 본보와 로앤비가 공동으로 주관하는 '미국변호사 준비과정'을 이수한 변호사들이 캘리포니아 주, 일리노이 주 등에서 해마다 좋은 성과를 거두었다. 2014년부터 미국변호사 준비과정의 강의를 담당하고 있는 본보 미국법연구소 소장 강병진 미국변호사(뉴욕주)를 만나 미국변호사 시험 준비법과 합격 노하우 등에 대해 들어봤다. 다음은 일문일답.

 

174776.jpg
 


- 미국변호사 시험은 1년에 2회 응시기회가 있습니다. 최근 하반기 시험 결과 발표가 있었는데, 운영 중인 준비과정 수강생들의 결과는 어떤가요?

= 올해 2월과 7월 미국변호사 시험이 있었습니다. 2월 시험은 이미 결과가 나왔고, 7월 시험은 주별로 결과가 발표되고 있습니다. 미국 현지에서는 예년과 비슷한 수준의 합격자가 나오고 있다고 합니다. 국내의 경우 저희 미국변호사 시험 준비 과정으로 시험에 응시하신 분들이 다수 나오고 있어 기쁜 마음으로 지켜보고 있습니다. 이미 합격 통지를 받은 몇 분은 법률신문에 합격 수기를 기고하시기도 했습니다.


- 미국변호사 시험의 경우 미국 유학 경험이 없어도 응시할 수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각 주(州)마다 어떤 차이가 있나요?
=
네. 우선 한국 변호사 자격이 있는 사람은 캘리포니아 주 변호사 시험에 응시가 가능합니다. 법학 학위와 5년의 경력이 있다면 일리노이 주 변호사 시험에도 응시할 수 있고요. 변리사도 법학 학위와 5년의 경력이 있다면 일리노이 주 변호사 시험 응시가 가능합니다.

 
변호사나 변리사가 아니어도 법학 학위와 일정 조건을 갖추면 워싱턴 D.C. 시험에 응시할 수 있습니다. 영국에서 로스쿨 3년 과정을 마친 분은 뉴욕 주 시험 응시가 가능합니다.



- 법률신문사와 로앤비가 진행하는 '미국변호사 시험 준비과정'에서 매년 다수의 합격자를 배출하고 있습니다. 교육 과정의 특징과 합격 노하우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저희 미국변호사 시험 준비과정은 미국변호사 시험에 최적화된 자료로 시험에 필요한 모든 사항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처음 미국법을 접할 때 이해하기 어려운 Rule과, 해당 Rule을 실제 사례에 적용하기 어려운 부분들이 있는데 이런 부분을 반영한 Rule 교재와 실전 문제풀이를 통해 시험을 철저히 준비할 수 있도록 수강생들을 돕고 있습니다.

 

미국 현지에서 제공하는 미국변호사 시험 준비 프로그램은 실제 미국 로스쿨 3년 과정을 모두 마친 수험생들을 위한 것이어서, 국내 준비생들에게 최적화된 프로그램이라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미국 현지 프로그램의 강의는 과목별로 간단한 요약 강의만 제공하고, Rule 교재와 문제집을 배포하는 정도에 그치고 있습니다.


저희 미국변호사 시험 준비 과정 프로그램은 Rule에 대한 상세한 설명과 문제풀이 해설을 함께 제공해, 준비생들이 시험 실전에 대비한 효율적 연습을 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또, 질의·답변 서비스를 제공해 미국법을 공부하며 이해가 어렵거나 궁금한 사항을 언제든 해결할 수 있도록 한다는 점도 저희 준비과정의 장점입니다. 네이버 카페 '미국변호사 시험을 준비하는 모임'을 통해서도 시험 준비에 필요한 정보와 합격생들의 시험 준비 노하우도 접할 수 있습니다.


- 우리나라의 사법시험과 변호사 시험은 합격을 위해 필수적으로 봐야하는 기본서의 분량이 수만 페이지에 달할 정도로 필요 학습량이 방대합니다. 미국 변호사시험의 경우는 학습 분량이 대략 어느 정도인가요?
=
미국변호사 시험은 미국변호사로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기본 능력을 검증하는 시험입니다. 시험 과목은 여러 개가 있지만, 내용은 기본적인 수준이기 때문에 한국에서 치러지는 변호사 시험만큼 학습량이 많지는 않습니다.

 


- 국내 변호사시험은 로스쿨 졸업 후 5번의 응시 기회를 줍니다. 미국의 경우는 어떤가요?
국내 응시생이 많은 캘리포니아, 일리노이, 뉴욕 주는 시험 응시 횟수 제한이 없습니다. 하지만 워싱턴 D.C.는 4회의 제한이 있습니다. 그 밖에 대부분의 주도 시험 응시 횟수에 제한이 없습니다.

 
하지만 시험을 한 번 치르려면 응시하는 주에 직접 가서 시험을 봐야 하기 때문에 시간과 비용이 많이 소요될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시행착오를 줄여 최대한 조기에 합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저희 미국변호사 시험 준비 과정을 통해 준비하신다면 추가적 시간과 비용을 절약하실 수 있습니다.


- 국내 변호사시험의 경우 선택형, 사례형, 기록형으로 문제가 출제됩니다. 미국변호사 시험의 경우는 어떤가요?
=
미국변호사 시험은 선택형(객관식) 시험인 △MBE(Multistate Bar Examination)와 서술형 시험인△Essay, 그리고 △Performance Test(PT)로 구성돼 있습니다. MBE 시험은 4개의 선택사항이 있는 객관식 시험이고, Essay 시험은 사례를 해결하는 Writing 시험입니다.

 
Performance Test는 Essay 시험과 동일하게 Writing 시험이지만 사실관계(Fact)와 Rule이 제공되고, 이를 분석해 문제를 해결하는 유형입니다.


- MBE와 Essay, PT에 대해 좀 더 자세한 설명을 부탁드립니다.
네. MBE 시험은 200개의 객관식 문제로 4개의 보기 지문에서 정답을 선택하는 방식입니다. NCBE (National Conference of Bar Examiners)에서 출제하며, 모든 주에서 공통으로 치르는 시험입니다. 시험은 둘째날(수요일)에 치러지며, 오전 100문제(3시간), 오후 100문제(3시간) 출제가 됩니다. 시험과목은 Civil Procedure, Constitutional Law, Contracts, Criminal Law and Procedure, Evidence, Real Property, Torts로 총 7과목입니다.

 

Essay 시험은 주어진 케이스(Case)에 대해 Rule을 논리적으로 적용해 케이스를 해결하는 Writing 시험입니다. 시험은 첫째날 실시됩니다. 캘리포니아주는 총 5문제가 출제되고, 문제당 1시간의 시간이 주어집니다. 일리노이주와 뉴욕주, 워싱턴D.C.의 경우에는 6문제가 출제되고, 문제당 30분의 시간이 주어집니다. 시험 과목은 캘리포니아주의 경우, MBE 7과목과 추가로 Business Associations (Agency, Partnership, Corporations), Community Property, Professional Responsibility, Remedies, Trusts, Wills 입니다.

 

PT는 주어진 사실관계(Fact)에 대해 주어진 판례 및 법률을 적용해 Memorandum, Brief, Letter 등을 작성하는 것으로 변호사로서의 법률문서 작성 능력(Lawyering Skills)을 평가하는 Writing 시험입니다. 시험은 Essay와 마찬가지로 첫 째날에 실시됩니다. 캘리포니아주는 총 1문제가 출제되고 90분의 시간이 주어집니다. 일리노이주와 뉴욕주, 워싱턴DC의 경우에는 총 2문제가 출제되며 문제당 90분의 시간이 주어집니다.

 

174776_1.jpg

- 지금까지 다수의 합격자를 배출한 경험에 비춰봤을 때, 합격까지 평균적으로 어느 정도의 기간이 걸리나요?
=
지금까지의 합격자들을 보면, 평균적으로 1년에서 1년 6개월 정도의 기간이 소요되는 것 같습니다. 보통 직장을 다니며 준비를 병행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기에, 공부 시간을 얼마나 확보하는지가 중요합니다. 시험 준비를 시작한지 6개월만에 합격하신 분이 있었는데, 공부 시간을 비교적 많이 확보할 수 있었기에 조기에 합격했던 사례였습니다.


직장을 다니며 틈틈이 준비하면 6개월에서 1년 내에 시험에 합격 가능한 학습량을 마칠 수 있습니다. 저희가 제공하는 프로그램 커리큘럼을 차근차근 따라가시면 합격하실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 우리나라 변호사시험은 상대평가로 합격자를 정합니다. 미국변호사시험은 어떤가요. 그리고 합격 점수는 어떻습니까.
캘리포니아 주는 총점 2000점에서 커트라인인 1390점을 획득하면 합격을 합니다. 2000년 초반까지 1440점이었다가 50점 하향 조정된 점수입니다. UBE를 채택한 주들은 시험 과목과 내용은 동일하지만, 주마다 합격 점수는 제각각입니다. UBE를 채택한 일리노이 주와 뉴욕 주, 워싱턴 D.C.는 총점 400점에서 266점을 획득하면 합격합니다.


- 수험 공부를 하다보면 의욕이 넘쳐 소위 '오버 페이스'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미국변호사 시험은 MBE 과목의 중요성이 상대적으로 높다보니 준비생들이 여러 객관식 예제를 따로 구매해 공부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효율적인 학습법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MBE 과목은 미국변호사 시험에서 가장 중요한 영역입니다. 캘리포니아주 시험의 경우 MBE가 50%를 차지하고, Essay 시험 5 문제 중에서도 2~3 문제가 출제되기 때문에 비중이 큽니다.

 
MBE 시험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Rule을 먼저 철저히 학습하는 것' 입니다. Rule 학습이 미비하면 문제풀이도 어렵습니다. 저희 과정에서 제공하는 Rule 교재는 과목별로 정리가 잘 돼 있어서 이 Rule 교재로 먼저 학습을 하시고, 제공해드리는 실전 문제풀이 자료로 Rule 적용 연습을 하시면 MBE 시험을 효과적으로 준비하실 수 있습니다.


여기에 더해, 시험 출제기관인 NCBE에서 제공하는 연습문제들을 추가적으로 풀어보는 것이 좋습니다. 또 비슷한 문제가 반복해서 출제되는 시험이기 때문에 문제를 무작정 많이 푸는 것보다는, 일정 정도의 문제를 철저히 분석하고 다시 Rule을 정리하는 식으로 학습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입니다. 저희 과정을 통해 합격하신 분들 대부분이 이렇게 효율적으로 준비해오셨습니다.


- 미국변호사 시험을 준비할 때, 영어는 어느 정도의 실력을 갖춰야 하는지요?
미국법을 처음 공부하시는 분들과 상담을 해보면 영어에 대해 걱정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물론 영어를 잘하면 미국법을 공부하는 데에 어느 정도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미국변호사 시험은 말하기나 리스닝을 테스트하지 않습니다. 읽고 답을 고르는 객관식 시험과 사례를 해결하는 Writing으로 구성된 시험입니다. 시험에는 비슷한 유형의 문제가 반복적으로 출제되기 때문에 어느 정도 수준의 읽기와 쓰기 능력만 갖춰지면, 그 다음부터는 영어의 문제가 아니라 관련 Rule을 알고 있느냐가 시험의 관건이 됩니다. 미국법을 일정 기간 차근차근 공부하면서 Rule 교재를 읽고, 강의를 시청하면 미국법과 법률 용어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질 것입니다. 그러면서 영어에 대한 고민도 자연스럽게 줄어들 것입니다.



- 끝으로 미국변호사 시험을 준비하는 분들에게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미국변호사 시험은 미국변호사로서 업무를 할 수 있는 기본적 능력을 테스트하는 시험입니다. 따라서 평소 틈틈이 학습을 하시면 어렵지 않게 합격할 수 있을 것입니다.


처음 미국법을 공부하시는 분들은 어디서부터 어떻게 공부를 해야 하는지, 어떤 내용이 있는 자료를 봐야 하는지 혼란스러우실 것입니다. 또 시험 접수에 대한 어려움도 있고, 시험과 관련해 난무하는 정보들 중에 정확한 정보를 얻기도 힘들 것입니다. 저희 미국변호사 시험 준비 과정은 이 같은 부분을 해결해드리고 시행착오를 최대한 하지 않으면서 가장 효율적으로 시험 준비를 할 수 있게 지원해드리고 있습니다.


어렵고 멀게만 느껴지는 미국변호사 자격도 저희와 함께 하시면 쉽고 가깝게 느껴지실 겁니다. 모쪼록 저희와 같이 준비해 계획하시는 기간 안에 미국변호사 자격을 취득해 글로벌 법률 전문가로 거듭 나시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