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나도 유튜버

[나도 유튜버] '문종탁TV' 문종탁 변호사

단순 판례 소개 아닌 '승소 사례'로 차별화

미국변호사

174764_2.jpg

  

1. 유튜브를 시작한 계기는
의뢰인은 구독자 약 200만명의 유튜버였습니다. 의뢰인에 대한 비방 영상을 올린 소위 사이버 렉카의 유튜브 영상을 영상물게재금지 가처분신청으로 내려드렸습니다. 그때 의뢰인과 의뢰인이 속한 MCN 회사의 권유로 유튜브 시작을 생각했습니다. 자극적 콘텐츠로 조회수를 올리는 일부 유튜버들과 달리 좋은 콘텐츠로 유튜브 세상에 조금 기여하자는 생각도 했습니다. 저는 단편영화 감독과 주연을 해본 경험이 있어 영상 제작과 편집은 그리 어렵지 않았습니다. 핸드폰으로 촬영하고 핸드폰 어플로 편집해 지금 보면 부끄러운 문종탁TV 유튜브 채널 개국 영상을 후다닥 만들어 올리고 유튜브 채널 문종탁 TV를 시작하였습니다.



2. 주요 콘텐츠는

처음에는 어떤 콘텐츠가 뜰지 모르니 맛집 탐방, 의류 언박싱, 전시회 관람 등 다양한 콘텐츠를 올렸으나, 어머니께서 “변호사가 법률정보를 올려야지 뭐 하는 거냐?”는 핀잔을 주셔서 이후 법률 콘텐츠를 주로 올립니다. 제 실제 승소 사례들을 ‘문종탁의 성공변론’ 칼럼에 연재하며 동시에 유튜브에 올려서 현재는 제가 수행한 실제 승소 사례들이 주요 콘텐츠입니다.

유튜버의 사건 맡은 인연으로 

유튜브 방송 시작


3. 다른 채널과의 차별점은
제가 승소한 사례들을 소개하고 실제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는지 보여드리기에 단순한 판례 소개나 일반적 법률정보를 주는 다른 채널과는 차별점이 있습니다.

다른 채널은 주로 업체를 통해 기획, 편집 등을 하는데, 저는 기획, 촬영, 편집, 심지어 섬네일까지 제가 직접 만듭니다. 비용 절약도 되지만 제가 직접 만든 영상들이란 자부심이 있습니다. 법률만 있으면 재미가 없어 저만의 유머코드도 될 수 있는 대로 하나라도 넣으려고 노력하는 점도 차별점으로 볼 수 있겠네요.

 

174764_1.jpg

4. 유튜브를 운영하며 뜻깊었던 순간은

제가 방송금지 임시처분에서 승소한 사례를 ‘다윗과 골리앗, 거대방송사를 이긴 개인의 명예권, 방송금지 임시처분 승소’라는 제목으로 문종탁 TV에 올렸습니다. 일반분들에게는 방송금지 임시처분이 생소하고 필요도 적기에 조회 수는 매우 낮았지만, 정말 필요하신 분이 이 영상을 보시고 저를 선임하셨고, 의뢰인의 방송금지 임시처분도 다시 승소할 수 있었습니다. 정말 필요하신 분이 보시고 제게 직접 연락을 주셨고, 문제의 방송도 금지할 수 있었기에 유튜브를 운영하며 뜻깊었던 순간입니다.

 

기획·촬영·편집까지 나홀로

 “직접제작” 자부심

 

5. 향후 계획은
제가 기획, 촬영, 편집까지 하니 시간과 노력이 많이 듭니다. 서면도 쓰고 재판도 나가야 하는 변호사로 주말에는 영화감상, 여행, 골프, 승마하는 취미인으로 부담되는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겨울이 오면 주말에는 제 취미와 잠을 줄이더라도 구독자님께 좋은 영상들로 보답하고자 합니다. 관심 있으신 변호사님과 합동방송도 계획 중입니다.

 

유튜브에 관심 있는 변호사와

 합동방송도 계획


6. 유튜브를 하려는 법조인을 위한 조언

저같이 부족한 유튜버가 조언을 할 수 있을지 걱정되지만, 귀중한 지면이니, 가장 중요한 사실을 말씀드리면 ‘시작이 반’은 유튜브에서는 ‘시작이 전부’로 씁니다. 남들의 유튜브를 보면서 ‘내가 더 잘 하겠다’라는 생각은 다들 하시지만, 시작하시는 분들은 드뭅니다. 처음부터 거창하게 잘 만들겠다는 생각보다는 저처럼 ‘일단 무슨 콘텐츠든 시작부터 하시라’는 조언을 드립니다. 유튜브는 협업도 가능하니 연락 주시고 문종탁TV에 대한 조언도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문종탁 변호사 (법률사무소 JT)

 

종합법무관리솔루션

관련 법조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