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나도 유튜버

[나도 유튜버] '오변의 TMI' 오지은 변호사

의료현장의 법적문제 이슈별로 ‘팩트체크’

리걸에듀

173141_1.jpg

 

 

1. 유튜브를 시작한 계기는
의뢰인들의 시간과 돈을 줄여드리기 위해 시작했습니다. 보통 시간당 상담료를 받다 보니, 기본적인 것부터 설명하게 되면 상담 시간이 길어지고 의뢰인들이 지불해야 하는 상담료가 많아지게 됩니다. 또 법리적으로 어떤 절차가 있고, 시간이 얼마나 소요되는지 등을 설명하지 않고 그냥 진행한다면 의뢰인 입장에선 사법불신 등의 문제가 생길 수도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의뢰인의 입장에서 필요한 것만 물어보고 합리적인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기 위해 유튜브를 시작했어요. 또 제가 주로 다루는 의료분야는 비교적 변호사들이 많지 않기 때문에 이 분야에 대해 알리고 싶은 목적도 있습니다.

가벼운 일상 이야기도 

오해 소지 없게 세심히 살펴


2. 주요 콘텐츠는

의료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의료인들의 의료행위 등 법적으로 문제가 될 수 있는 부분을 콘텐츠로 다루고 있습니다. 공교롭게도 코로나 시국이 이어지고 있어 코로나와 관련된 이야기들도 여러 콘텐츠로 다루기도 합니다. 이른바 '카더라 통신'으로 비롯된 이슈가 많을 때는 '팩트체크'하는 내용을 콘텐츠로 다뤘습니다.


의뢰인 입장에서 

합리적인 선택할 수 있도록 설명


3. 다른 채널과의 차별점은

한 가지 쟁점에 대해 의료인(병원) 측과 환자 측이 각자의 위치에서 어떤 시각을 가지고 있는지를 제시하고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차별점이 아닐까 싶습니다. 한국의료분쟁조정중재원에서 근무한 경험이 있기 때문에 양쪽 입장을 잘 설득하고 있다고 생각하는데, 이를 유튜브 콘텐츠에 녹여내 각 의뢰인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 간호사로 근무한 경험을 바탕으로 의료와 법률 두 가지를 혼합한 이슈를 제시해 이 분야를 궁금해하는 분들에게 연락이 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4. 유튜브를 운영하면서 뜻깊었던 적은
유튜브를 시작하게 된 목적이 드러났을 때가 가장 뿌듯했습니다. 가령, 의뢰인에게 어느 부분까지 설명하지 않아도 이미 유튜브 콘텐츠를 통해 정보를 터득해오셨을 때 그 부분을 제외하고 상담을 진행할 수 있어 뜻깊었습니다.


5.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면서 가장 기억에 남는 순간은

의료 현장에서 일어나는 분쟁은 예방을 잘하거나 잘 대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의료행위 자체가 문제인 것처럼 비춰질 때가 많기 때문입니다. 제 유튜브 콘텐츠를 통해 의료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분쟁을 잘 대처했다는 이야기를 들었을 때가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생각보다 시간·노력 많이 들어

꾸준한 업로드는 필수


6. 법조인으로서 유튜브를 운영하면서 느낀 애로사항은

콘텐츠를 접하는 사람들은 제작자가 의도한 대로 받아들이지 않을 때가 많은 것 같습니다. 때문에 가벼운 일상 이야기를 다루는 경우, 반대로 무거운 이슈를 다루는 경우 모두 다른 의도로 받아들일 때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럴 때는 오해가 될 만한 부분이 없는지 더욱 꼼꼼하게 찾아봐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또 주된 업무가 변호사로서의 일이기 때문에 유튜브와 함께 하는 것이 쉽지는 않을 때도 있습니다.


173141.jpg


7. 유튜브 운영을 계획하고 있는 법조인들에 대한 조언이 있다면

유튜브가 거스를 수 없는 영업 방법의 하나로 자리잡긴 했지만, 생각보다 시간과 노력이 많이 들기 때문에 쉽지 않은 분야인 것은 여전합니다. 하지만 전문 유튜버가 아니기 때문에 유튜브를 통해 전적으로 수익을 내려는 것이 아니라면 스트레스를 받으면서 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꾸준히 업로드하는 것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간혹 이 분야가 아닌 다른 분야를 주로 다루는 변호사들에게 연락을 받는 경우도 있어 생각보다 다방면에서 큰 파급효과를 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본인이 적절하게 운영할 수 있다면 도전해보는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오지은 변호사 (법률사무소 선의)

 

 

종합법무관리솔루션

관련 법조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