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나도 유튜버

[나도 유튜버] 'Dream School' 이윤규 변호사

변호사 되기까지 체험한 공부법 체계적 전달

미국변호사

169804.jpg


1. 유튜브를 시작한 계기는

법과대학 4학년 때 제적을 당한 이후 재입학해서 한국과 일본의 공부법과 합격수기 수백개를 분석한 후 2개월간 하루 3시간씩 자고 16시간을 공부하여 사법시험 1차에 합격을 했고, 이후 입영연기를 위해 1학년 기초수업부터 모두 듣고 대학원 진학이 결정된 후 7개월간의 준비로 사법시험 2차에 합격을 했습니다. 이때의 경험을 살려 수험생들에게 효율적이고 자기주도적인 공부법을 알려 주어 중간목표에 불과한 시험이라는 관문을 빨리 통과해 진정한 꿈을 이룰 수 있도록 돕고자 유튜브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상식·시간관리·자기계발 콘텐츠 등 

꾸준히 올려

 

2. 주요 콘텐츠는
변호사가 되기까지의 과정에서의 경험, 즉 공부법을 주된 콘텐츠로 삼고 있고, 그 밖에도 반드시 알아야 할 법률상식이나 법학강의를 부수적인 콘텐츠로 삼고 있습니다. 또 변호사, 유튜버, 작가, 강연가, 사업가로서 활동하면서 정리한 시간관리법 등 자기계발에 관한 콘텐츠도 꾸준히 올리고 있습니다. 언뜻 놓고 보면 콘텐츠에 일관성이 없어 보이지만, 누군가는 '눈물의 시대'라고 부르는 요즘 어려운 상황 속에서 수험생을 비롯한 힘들고 지친 분들에게 힘이 되어주고, 또 진정한 꿈을 향해 함께 나아가자는 것이 제 채널의 가장 중점적인 가치입니다. 콘텐츠들은 모두 이 가치에 기반하고 있습니다.

 

수험생 등 힘들고 지친 분들에게

 힘이 되는 채널로


3. 다른 채널과의 차별점은
제 개인의 경험에 의존하거나 검증이 되지 않은 공부법들은 소개해 드리지 않고 있습니다. 콘텐츠를 올리기 전에 미국, 유럽, 일본, 중국 등에서 발간된 책자나 글들을 가능한 범위에서 최대한으로 수집해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정리해서 공부법을 다듬는 과정을 거칩니다. 제 채널이 성인 수험생의 공부법 채널 중에서는 최대의 구독자를 가지고 있는 것은 이러한 이유 때문인 것으로 생각합니다.

 




4. 유튜브를 운영하면서 뜻깊은 점은
과거 학교에서 공부할 때, 특히 사법시험 2차 시험을 준비할 때 많은 비아냥들이 있었습니다. '대박 아니면 쪽박'이라는 것들이었습니다. 내색하지 않았지만 그런 시선들을 이겨내면서 홀로 시험준비를 했어야 했습니다. 그런데 지금은 26만 명이 넘는 구독자분들이 제 공부법에 호응해 주시고 또 좋은 결과들을 거두었다며 연락을 줍니다. 최근에는 5급 기술직에 수석합격한 분도 계셨는데, 공부법이 제가 공부하던 때와는 달리 폭넓은 지지를 얻을 뿐 아니라 그로 인해 좋은 성과를 낸 분들도 있다는 것이 가장 뜻깊은 점인 것 같습니다.

5. 향후 계획은

유튜브 채널을 운영한 지 2년이 조금 넘었는데, 아직 제가 정리한 공부법을 모두 소개하지 못했기 때문에 향후 1~2년 간은 남은 공부법들을 공개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그와 동시에 제 공부법을 통해 소기의 성과를 거둔 분들을 인터뷰하는 영상들을 제작할 예정입니다. 이를 통해 수험생분들에게 보다 생생한 경험을 전달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그리고 공부법 외에 멘탈관리나 암기법 등 다른 분야의 최고전문가들과 협업해 콘텐츠를 만드는 것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구독자 26만 넘어

 좋은 결과 얻었다는 연락에 보람

 


6. 유튜브 운영을 계획하고 있는 법조인들에 대한 조언이 있다면
재미로 또는 취미로 유튜브를 시작하는 것은 시간과 에너지만 낭비하는 일이라는 점을 강조하고 싶습니다. 정말 많은 법조인들이 장기적인 계획 없이 유튜브를 시작했다가 금새 떠나는 경우를 봅니다. 하지만 유튜브에서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지속성'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지속성을 얻기 위해서는 탄탄한 콘텐츠 구축 구상 내지 계획이 있어야 합니다.

 

 

종합법무관리솔루션

관련 법조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