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리더스톡

내 감정에 솔직하고 자유로와져야 한다.

저의 주된 업무 중 하나가 재건축·재개발 등 정비사업 분야입니다. 오랜 기간 이쪽 일을 하면서 많은 분들을 알게 되었는데, 그 중 두 분의 형님을 좋아하고 따르게 되었습니다. 한분은 정비사업을 전문으로 하시는 법무사법인의 대표법무사님이고, 다른 한분은 대형 감정평가법인의 대표이사를 거쳐 현재는 회장직을 맡고 계신 감정평가사님이십니다.

 

정비사업 분야는 매우 다종다기한 사람들이 모이고, 좋은 사람들보다는 사기꾼에 가까운 이상한 사람들이 특히 많은 곳입니다. 상상할 수 없는 거액의 돈이 오가는 시장이다 보니 인간적인 관계보다는 이해관계로 얽히고, 배신과 음모가 판을 치는 곳이기도 합니다. 한편으로는 아부와 영업이 횡횡하고 다른 한편에서는 적대감과 분노가 자리 잡고 있습니다.

 

특이하게도 두 분은 이런 정비사업 판에 몸담고 계시면서도 공통적으로 자기 감정에 매우 솔직하고, 감정표현에서 자유롭습니다. 두 분은 좋고 싫은 것이 분명하십니다. 기쁘고, 화나고, 서운한 것을 쉽고 자유롭게 표현하십니다. 그 배후에는 상식에 입각한 자기 원칙이 있습니다. 명확하고 납득할 수 있는 자기 원칙에 기반해 상대가 상식적인 경우에는 기뻐하고 비상식적인 경우에는 서운해하며 그것이 지나치면 화를 내십니다.

 

언 듯 생각하면 이런 처세가 남들에게 따돌림을 당하지는 않을까 걱정스러운데, 이십년 가까이 이쪽 밥을 먹으면서 두 분을 나쁘게 말하는 사람을 본 적이 없습니다. 오히려 사람들이 저 만큼 두 분을 좋아하면 좋아했지 적으로 만들거나 험담을 하는 경우는 없더군요. 상식에 기반한 원칙을 가지고 호불호를 명확히 하니 두 분이 투명하게 보입니다. 경제활동을 하다보면 제일 꺼려지는 것이 속과 겉이 다른 사람들입니다. 적어도 두 분은 그런 점에서는 위험성이 없는 분들이지요.

 

내 행동이 잘못되었을 때 많은 사람들은 자기 이해관계에 따라 아부를 하거나 거짓말을 하기도 하는데, 두 분은 쓴 소리를 아끼지 않고 화를 내기도 합니다. 들을 때 잠시 서운할 수는 있지만, 곰곰이 생각하면 애정이 느껴집니다. 상대가 나를 싫어하거나, 심지어 해코지를 하면 어쩌나 하는 걱정은 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솔직함과 자신감인 것이지요. 많이 모자란 사람들은 이 두 분께 수시로 욕을 먹고, 지적을 당하고, 거절을 당하면서도 두 분을 따릅니다. 아이러니 합니다.

 

이 두 분이 간혹 제게 의뢰인을 소개해주십니다. 의뢰인들의 업무를 처리하다 보면 의뢰인들이 두 분을 얼마나 신뢰하는지 느끼게 됩니다. 두 분이 소개해주었다는 것만으로도 저는 신뢰할 수 있는 사람 취급을 받습니다. 그러니 저 또한 두 분을 신뢰하고 따를 수밖에 없고, 행여 누를 끼치지는 않을까 긴장하게 되지요. 그렇게 두 분의 영향력은 나날이 커지고 있습니다.

 

어제 아는 변호사 한분이 의뢰인들로부터 너무 전화가 자주오고, 전화기를 한번 붙잡으면 통화를 끊기가 어렵다는 하소연을 하시더군요. 오는 전화 안 받기도 뭐하고, 열변과 감정을 쏟아내는데 냉정히 자르기도 어려운 것이지요. 그분 천성이 그러신 것도 있을 것이고, 변호사 시장이 어려워지다 보니 변호사들의 입지가 불안해진 측면도 있을 것입니다.

 

그 때 그 때 자기 감정에 솔직하고 자유롭게 표현하면 됩니다. 통화가 업무에 약간의 지장을 초래하면 좀 불편하다”, 불쾌한 감정이 느껴지면 그렇게 말씀하시니 기분이 나쁘다, 서운하다”, 정도를 과하게 초과하면 그렇게 말씀하시면 앞으로 전화를 받지 않겠다, 메일이나 문자로 남겨 달라”. 상대가 차분하고 냉정해 졌을 때 전화나 상담시간이 실제 업무에 투여하는 시간을 넘어서는 안된다는 것이 저의 변호사 업무에 있어서의 원칙입니다라는 설명이 필요할 때도 있습니다.

 

내 감정에 솔직하고 자유롭게 표현하기, 상식에 기반한 원칙으로 모든 사물과 현상을 파악하고 대처하기. 이 두 가지만 잘 지켜도 사람들이 따르고 일에서도 성공할 수 있다는 것을 저는 두 분 형님을 통해 배워가고 있습니다. 사람들 관계에서 스트레스를 덜 받고 묵은 감정을 쌓아두지 않아 내 자신도 행복해지는 것은 덤이지요.

 

 

오민석 (법무법인 산하 )
미국변호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