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미국변호사 이야기

한국변호사, 미국 로스쿨 가지 않고 미국변호사 되기 (5)

강병진 미국법연구소 소장
미국 변호사 시험, 자주하는 질문

미국 변호사 시험을 준비하면서 여러 가지 질문이 있는데, 미국 변호사 시험 준비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질문 중 빈번하게 언급이 되는 질문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1. 미국 변호사 시험을 합격하는데 보통 어느 정도의 기간이 소요되는지요?

학습환경, 기존 미국법에 대한 지식 정도에 따라 개인차는 있지만, 처음 시작해서 합격권까지 보통 1년에서 2년 정도 걸립니다.

2. 영어는 어느 정도 실력을 갖추어야 하는지요? 미국변호사 시험 준비와 관련하여 영어와 관련하여 어느 부분이 가장 중요한지요?

미국 변호사 시험이 영어로 시험을 보는 것이기 때문에 영어를 잘하면 유리한 면은 분명 있습니다. 그러나 미국법에 대한 개념을 익히고, Rule에 대한 학습을 해 나가는 동안 자연스럽게 법률 영어에 대해 익숙해지고 시험을 치를 수 있는 실력에 이르게 됩니다. 미국법을 공부하면서 미국법에 대한 지식도 익히게 되지만, 영어 능력도 자연스럽게 커지는 효과도 있습니다. 미국 변호사 시험이 영어 능력을 평가하는 것이 아닌 미국법에 대한 지식과 이해도를 측정하는 것이기 때문에 미국법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미국 변호사 시험에서 요구되는 영어 능력은 특히 속독 능력과 영문 작성 능력이 중요합니다. 1년에서 2년 동안 법률신문사의 미국변호사 준비 과정을 따라가시면 속독 능력과 영문 작성 능력도 미국 변호사 시험을 치를 수 있는 실력을 갖추게 됩니다.

3. 특정한 주 예를 들어 캘리포니아주 또는 일리노이주 변호사 시험에 합격하면 해당 주 외의 다른주에서는 변호사 활동을 못하는지요?

네. 원칙적으로 해당 주에서만 변호사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다른 주 법원의 사전 허락이 있는 경우 또는 일정한 사안의 경우에는 다른 주에서도 활동이 가능한 경우가 있습니다.

4. 미국변호사시험의 경우 매년 2월과 7월 1년에 2번 있는 데 보통 몇 월의 시험 합격률이 높은가요?

유의미한 정도의 차이는 보이지 않으나, 보통 2월보다는 7월 시험의 합격률이 다소 높은 것으로 얘기가 되고 있습니다.

5. 한국과 미국과의 FTA 체결이 2017년부터는 법률시장이 전면 개방되어 법률시장에 미치는 영향이 클 것으로 보이는데, 시험에 합격하면 취업이나 업무 영역 확대에 어떤 장점이 있을까요?

법률시장이 전면 개방되면 국제거래가 더욱 활성화되고, 기업 뿐만 아니라 여러 분야에서 국제 법률서비스 수요가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한국 변호사로서 미국법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갖거나, 미국 변호사 자격을 갖고 있으면 고객 유치와 법률 서비스 영역 확대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기업 법무팀에서 근무하는 경우에도 미국법 지식과 미국 변호사 자격 확보는 자신의 경쟁력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 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입니다.

6. 캘리포니아주 변호사 시험의 경우 대한민국 변호사라면 학부 때 비법학 전공자도 시험을 볼 자격이 있는지요?

네. 캘리포니아주 변호사시험의 경우 해외 변호사 자격을 소지하고, 특별히 해당국가에서 변호사로서 활동하는 데 징계사유 등 활동하는 데 장애 요소가 없는 한 학부 전공은 관련이 없습니다.

7. 본 시험과 별도로 변호사윤리시험(MPRE: Multistate Professional Responsibility Examination)은 언제 보나요? 그리고 어느 정도 준비해야 하고, 그 난이도는 어떤가요?

보통 변호사 시험 전후로 MPRE 시험을 치루게 됩니다. 각 주마다 합격 점수의 차이가 있고, 개인의 능력과 환경에 따라 다르기는 하지만, 보통 3주 정도의 학습기간이면 합격할 수 있는 정도이기 때문에 본 시험인 바시험에 비해서는 난이도가 낮은 편입니다. 그러나 과거보다는 문제 지문의 길이가 길어지고 General Rule에 대한 Exception을 묻는 경우가 늘고 있기 때문에 방심해서는 안됩니다.

8. 법률신문 미국법연구소가 제공하는 바리뷰 과정의 수강 형태는 어떤지요?

미국의 대표적인 바리뷰 기관인 테미스(Themis)사와 업무제휴를 통해 현지 학생들이 변호사 시험 준비때 사용하는 교재로 학습을 하게 되며, 스탠포드, UCLA 교수 등이 직접 온라인 강의를 제공하며, 강의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미국법 연구소장 강병진 뉴욕주 변호사가 한국말로 법률신문사 교육장에서 강의를 하고 온라인으로도 제공합니다.

9. Socratic Method와 같이 미국로스쿨 수업방식으로 공부를 하지 않아도 시험에 합격하는데 문제가 없는지요?

미국 변호사 시험의 경우는 미국 로스쿨 수업과는 전혀 다른 형태로 준비를 합니다. 미국 현지 로스쿨 졸업생들은 테미스, 바브리 등 바시험 전문기관을 통해 토론식 수업이 아니라 우리가 익숙한 강의식 수업을 통해 시험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10. 미국 변호사 시험 과목으로 크게 MBE, Essay, PT로 구성되어 있는데, 가장 중요하게 생각해야 하는 부분은 어떤 것인지요?

미국 변호사 시험의 배점은 주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전체 중요도 측면에서 볼 때 보통 MBE가 70% 정도의 중요도를 보입니다.
리걸에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