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강석복 변호사의 건강칼럼

[강석복 변호사의 건강칼럼] 건강을 해치는 것

강석복 건강칼럼

인생의 궁극적인 목적은 건강한 신체와 건강한 정신으로 자신이 판단한 최선의 가치를 실현하는데 있다고 생각한다.
그외에 돈, 명예, 사회적 지위등은 목적을 위한 수단에 불과하다. 따라서 건강은 인류가 추구하는 최종적인 목적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러나 요즘 사람들은 본말이 전도된 생각을 하는 것 같다.
위에 말한 수단을 위해 목적을 버리는 사람들을 흔히 볼 수 있다. 이러한 경향은 갈수록 더해지는 것 같다.
돈과 명예를 얻어 소위 출세하기 위해서 건강을 소홀히 하는 사람들이 너무나 많아지고 있다. 특히 경제적인 성취를 위해서는 건강뿐만 아니라 인간 본래의 양심과 선한 심정마저 저버리는 경우도 있으니 안타까운 일이다. 돈을 벌기 위해 남을 속이고 비정상적인 방법으로 사업을 하는가 하면 자신의 지위를 악용, 부정을 저지르는 사례가 속출하는 것이 요즘의 세태다.
이런 것들이 모두가 건강을 해치는 요인이다. 자연스럽지 못하고 탐욕스런 처세로 인해 쌓이는 스트레스는 이미 위험수위를 넘어서고 있다. 항상 쫓기듯 불안하고 돈과 명예나 지위에서 남에게 조바심하는 강박관념은 정신적인 유해인자를 넘어 육체를 좀먹는 원인균이 되어 갈뿐 아니라 패가망신하는 경우도 있다.
요즘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心因性 질환에 시달리고 있는가?위장병, 심장병 환자들 가운데는 별다른 기질적 이상이 없는데도 고통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많다고 한다. 또 특별히 아픈 곳이 없으면서도 항상 몸상태가 좋지 않다는 사람들도 허다하다. 이 모두가 스트레스로 인한 심인증후군이다.
결국에는 돌이킬 수 없는 병마의 수렁으로 빠져들지도 모른다. 건강을 잃은 다음에 꼭 후회하게 된다. 천하를 얻어도 건강을 잃으면 무슨 소용이 있겠는가. 불노초를 찾았던 진시황도 천하를 얻었지만 지배하지 못했다.
그러면 모든 일에 앞서 건강을 제일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 바람직한 인생살이가 아닐까?
미국변호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