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법조계 소문난 맛집

춘천 원창리 '새술막 막국수'

100% 메밀로 麵 즉석에서 뽑아… 구수하고 담백한 맛 일품





 동치미 육수 시원, 깔끔…  얼큰한 맛 원하면 비벼
 뜨거운 메밀물로 입가심, 개운한 막국수 참맛 느껴

강원도 '춘천' 하면 닭갈비와 막국수가 유명하고, 그중 막국수는 시원하면서 톡 쏘는 맛과 부드러운 면발이 별미이다. 막국수 면발의 주재료인 메밀에는 탄수화물, 칼륨, 엽산, 마그네슘 등이 들어있어 영양이 풍부하며, 단백질 함량이 높고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에도 좋은 식품이다.

강원도 춘천시 동산면 원창리 881에 위치한 40년 전통의 '새술막 막국수'는 춘천 시내를 조금 벗어나 원창리 방면으로 자동차 전용도로를 시원하게 달려 도착할 수 있는 곳에 있어 가끔 바람을 쐬고 싶을 때 애용하는 막국수집이다.

요즘은 막국수를 전문으로 하는 식당이라고 하더라도 메밀가루에 밀가루와 전분을 섞어 면발을 만들거나, 공장에서 뽑아 놓은 면발을 사용하는 식당도 많지만, 새술막 막국수는 100% 메밀가루로만 면발을 만들고, 손님이 막국수를 주문하는 즉시 면을 뽑아내는 것이 특징이다.

막국수를 주문하고 10분 정도 기다리면, 김, 오이, 무채, 메밀 싹, 계란지단이 고명으로 올라간 막국수를 만날 수 있는데, 얼큰한 맛을 원한다면 육수를 넣지 말고 그대로 비벼 비빔막국수로, 시원하고 깔끔한 맛을 느끼고 싶다면 동치미 육수를 자작하게 부어 먹는 것이 좋다.

막국수를 맛있게 먹으려면 설탕, 식초와 겨자를 약간씩 넣어 간을 맞추어야 하는데, 비율을 잘 맞춘 막국수를 양념이 고루 배도록 잘 비벼 한입 가득 먹으면, 새콤달콤하고, 얼큰하면서 톡 쏘며, 고소하고 담백한 맛이 입 안 가득 퍼져 그 맛이 가히 일품이다.

더불어 막국수의 개운한 참맛을 느끼는 방법은, 막국수를 다 먹고 나서 메밀을 삶은 뜨거운 물로 입가심을 하는 것이다. 뜨거운 메밀 물을 마시면, 매콤한 양념 덕분에 놀란 속도 차분히 안정되고, 메밀의 구수한 향이 입안의 텁텁한 양념 냄새를 없애주어 개운함만이 남게 되므로, 비로소 막국수를 제대로 먹었다고 할 수 있겠다.

<정별님(36·사법연수원 38기)
춘천지방법원 국선전담변호사 >
리걸에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