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강석복 변호사의 건강칼럼

[강석복 변호사의 건강칼럼] 경락마

강석복 건강칼럼

건강은 누구에게나 가장 소중한 재산이다.
행복한 인생의 기본은 건강이며 건강을 잃는 자는 그의 모든 것을 잃게 된다. 건강이란 건강할때 지켜야 하며 자기자신이 지키지 않으면 안된다. 건강 自衛의 시대이다.
經絡摩擦은 成人病豫防이 될 뿐아니라 老化방지에도 큰 효과가 있다.
사람의 몸에는 14개의 經絡(生命力을 담당하는 ‘氣’의 일정한 순환로)가 있고 그 경로상에는 3백61 혈이란 경혈(침자리)이 있다. 鍼術은 까다롭고 전문적인 것이기 때문에 전문가가 아니면 시술이 어렵다. 그러나 經絡마찰법은 비전문가라도 손쉽게 經絡經穴을 간단한 방법으로 마찰하여 사람의 몸에 있는 자연치유력에 자극을 주어 혈액순환을 활달하게 하며 좋은 건강을 갖게 되는 것이다. 경락마찰은 경혈을 자극함으로써 내부로부터 신체에 활력을 솟게하는 가장 효과적인 건강법으로서 돈도 들지않으며 남녀노소 누구나 언제 어느 곳에서나 쉽사리 시행할 수 있다.
나는 새벽 3시쯤 잠을 깨면 반드시 누운채로 경혈의 곳곳을 손끝으로 마찰하는 일부터 시작한다.
▲손마찰=손바닥을 마주 36회이상 비비고 손바닥경혈을 엄지손톱으로 힘주어 마찰, 손가락 내부 마디를 마찰, 특히 中指는 視力低下방지와 관계가 크므로 힘주어 자극한다.
▲順天마찰=열손가락을 모두 사용하여 이마에서부터 목뒤까지를 손가락에 힘주어 문지른다. 고혈압예방·대머리방지에 좋다.
▲後頭部마찰=좌우 목덜미전체를 손가락에 힘주어 주물러 준다. 목·어깨 근육이 뻣뻣할 때, 목디스크에 효과가 있다.
▲晴明마찰=양쪽 눈을 감고 中指와 藥指로 마찰 그리고 손가락을 댄채 안구를 돌리듯 움직인다. 근시의 교정 백내장·결막염 등 예방▲귀(耳)마찰=난청·중이염·귀울림에 효과
▲鼻唇口마찰=코가 막혔을 때, 鼻炎·蓄膿症·顔面신경통에 좋다.
▲人中마찰=심장병·요통에 특효
▲顔面마찰=안면신경통·주름살예방
▲관자놀이 마찰=양쪽 엄지로 좌우의 관자놀이를 누른다. 중두통·현기증 등에 효과가 있다.
▲湧川마찰=발바닥에 있는 湧川을 손톱으로 굳게 자극, 불면증·냉증 등에 특효▲膝頭마찰=손바닥으로 膝頭를 돌리며 마찰, 神經痛·關節炎에 효과.
▲허리마찰=허리 양쪽을 손가락으로 힘을 주어 마찰. 腰痛예방, 腎臟강화▲胸腹部마찰=가슴과 복부마찰은 오른쪽 손바닥으로 오른쪽 가슴에서 배꼽을 거쳐 왼쪽 허리에까지 마찰한다. 다음은 왼쪽 손바닥으로 왼쪽에서 역시 배꼽을 거쳐 허리까지 마찰한다. 가슴이나 배는 평상시 자극을 많이 받지 않는 곳이므로 心臟·肺·胃등 內臟에 주는 효과가 크다.(肋間신경통·내장강화)▲五指마찰=손가락은 눈이나 얼굴보다도 表情이 풍부하다. 그만큼 內臟과 직결되어 있기 때문이다. 엄지손가락에는 肺經의 少商, 집게손가락에는 大陽經의 商陽, 中指에는 心包經의 中衝, 藥指에는 三焦經의 關衝, 새끼손가락에는 藥指側으로 心經의 少衝, 반대쪽에 小腸經의 少澤이 있다. 이런 것으로 볼 때 엄지 손가락은 肺, 집게손가락은 大腸, 中指는 心臟을 싸고 있는 보자기(心包), 藥指는 五臟의 全部, 새끼손가락은 心臟과 小腸에 직접 관계 있다고 본다. 이렇듯 손가락 끝에 있는 經穴을 이용하여 각각 문질러 주는 五指마찰은 內臟强化에 크게 도움이 된다. 이것은 손이 비어있을 때는 언제라도 좋다. 주무를때 그 손가락이 너무 아프면 그 손가락과 관계되는 內臟에 缺陷이 있다는 증거이다.
이상은 經絡마찰의 일부인데, 마찰은 언제나 36回이상하여야 한다.
나는 새벽 3시에 일어나 40~50분 정도 경락마찰을 한 다음 生水를 한컵 마시고, 골프스윙을 3백회정도하고, 둘레가 1백20m 정도 되는 마당에서 40바퀴 조깅을 한다.
1시간 가량 운동을 하고 나면 땀이 좀난다. 그다음 목욕탕에 들어가 냉온샤워로 몸을 씻어 낸다. 나는 원래 위장이 약해 小食을 하며 오래 전부터 아침 저녁 죽을 먹는데 깨·호박죽 등을 먹으며 後食으로는 반드시 사과를 먹는다.
사과는 변비와 소화불량에는 그만이다.
그리고 하루 한끼 생선을 먹는다. 생선과 같은 바다음식은 쇠고기나 돼지고기보다 풍부한 단백질과 낮은 콜레스테롤을 함유하고 있다는 측면에서 적당량을 섭취할 필요가 있다.
리걸에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