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재테크 교실

가슴에 묻은 펀드를 꺼내라! 펀드 판매사 이동제도

최은숙 JPB(신한은행 서초센터)

요즘 TV를 보다 보면 눈길을 끄는 광고 한 편이 있다. '몇 년 전 헤어진 연인보다 더 가슴 아픈 건… 그때 가입한 펀드'라며 어느 잘생긴 모델이 가슴치며 후회하는 광고이다. 이를 보고 많은 펀드가입자들이 남 일 같지 않을 것이다.

최근 1년간 많이 회복되긴 했으나 여전히 마이너스 수익률인 이머징마켓펀드, 100%의 꿈같은 수익률을 얻고자 최고점에서 과감히 입금한 중국펀드, 이론상 적립식은 원금손실이 쉽지 않다고 했으나 몇 년을 적립했는데도 원금수준인 국내형펀드…. 손실난 펀드 생각에 답답한 투자자들에게 귀가 솔깃한 소식이 하나 있다.

2010년 1월25일자로 시행된 '펀드 판매사 이동제도'가 그것이다. 펀드 판매사 이동제도는 펀드판매의 서비스 향상 및 고객 편의성 제고를 위해 새롭게 도입된 제도이다. 이제 고객들은 본인들의 편의에 따라 별도의 비용없이 펀드 판매회사를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다. 예를 들어 M증권사에서 가입한 '미래에셋 디스커버리증권투자신탁' 계좌를 주거래 은행인 S은행으로 옮겨올 수 있는 것이다. 이를 들은 투자자들은 자신들에게 펀드를 권유하고 가입시킨 기존 판매사에 대한 실망감과 배신감으로 '잘됐군, 당장 옮겨버려야지!' 라고 생각할 것이다. 하지만 사실 펀드 판매사를 이동한다고 해서 성과가 나쁜 내 펀드의 수익률이 갑자기 좋아지진 않는다. 왜냐하면 펀드 판매사 이동제도는 단지 판매사만을 옮겨가는 것이기 때문이다. 즉, 펀드를 운용하는 운용사에는 전혀 변화가 없는 것이다. 해지 후 이동되는 연금신탁의 계약이전과도 달리 증권예탁원을 통해 동일한 조건으로 이동된다.

이 제도에 대해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자. 이동대상펀드는 자본시장법이 적용되는 공모펀드이며 온라인 펀드도 이동대상이다. 그러나 모든 펀드가 이동 가능한 것은 아니다. 해외에 투자하는 펀드는 설정/해지구조의 문제, 환차익 관련 등으로 이동이 불가능하다. 국내펀드라고 하더라도 세제형 펀드, MMF, 시스템 펀드, 엄브렐러 펀드, CDSC 펀드는 불가능하다. 이중 세제형 펀드란 세금우대, 비과세(생계형포함), 소득공제 등 세제 관련한 모든 펀드를 말한다. 장기주택마련저축 펀드, 장기비과세 펀드, 연금 펀드 등이 이에 속한다. 이동이 불가능한 펀드 중에는 신한은행에서 판매하는 '목표달성형 펀드'도 있다. 이는 목표로 설정한 수익률을 달성할 경우 자동환매되는 펀드로 신한은행에서 특허취득한 상품이기에 타판매사에서는 제공할 수 없다. 온라인 펀드는 가능하지만 온라인 전용펀드(클래스 C-e 펀드)는 제외이다.

이처럼 펀드 판매사 이동제도는 아직 완전한 제도는 아니다. 시행 첫 단계이기에 제약도 많고 변경절차도 간단하지 않다. 그러나 분명 이 제도는 투자자 개인에게도, 또한 금융환경에도 시사하는 바가 크다.

핸드폰 통신사 번호이동제를 생각해보자. 번호이동제도는 사용하는 핸드폰기기 그대로, 번호 그대로 사용이 가능하다. 추가비용의 부담도 없다. 단지 통신사에 따라 제공되는 서비스의 차이가 있을 뿐이다. 펀드 판매사 이동제도도 그러하다. 똑같은 펀드이지만 우리가 받을 수 있는 서비스가 달라질 수 있는 것이다. 투자자 개인은 자신의 펀드관리의 일원화로 거래편리성을 높일 수 있고, 펀드시장에서는 판매회사간의 경쟁을 유도하여 판매서비스 질이 향상될 것이다. 각 판매사들은 자신들의 우량손님을 빼앗기지 않기 위해 철저한 고객관리 및 펀드 사후관리 서비스를 더욱 강화할 것이다. 또한 판매수수료 인하 여건도 조성되리라 예상한다.

펀드가입자는 이제 자신에게 우량의 서비스를 해줄 판매사를 찾아 움직일 수 있게 되었다.

한때 대학생들 사이에선 '내가 찬 황카, 킹카되어 돌아온다'라는 말이 있었다. 처음엔 촌스럽고 별 볼일 없던 사람들이 학교를 졸업하여 멋지고 능력있는 사회인이 되었을 때, 뒤늦게 후회하는 마음을 표현한 유머이다. 지금의 내 펀드는 마이너스 수익률의 황카이다. 하지만 전문적인 상담과 체계적인 관리가 뒷받침된다면 멋진 펀드가 되어 돌아올 것이다. 투자자인 우리는 펀드를 가슴 깊이 파묻고 마음 아파할 것이 아니라, 그를 킹카로 만들어 줄 믿음직하고 실력있는 '회사'를 찾도록 노력해야 한다. 뒤늦게 멋진 모습이 되어 있는 펀드를 보고 후회하지 않기 위하여….
리걸에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