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재테크 교실

만능청약통장(주택청약종합저축)으로 내집마련!!

윤미경 PB팀장(신한은행 서초PB센터)

만능청약통장으로 통하는 ‘주택청약종합저축’이 오는 5월부터 출시된다. 지금까지는 희망하는 주택형을 미리 정한 뒤 이에 맞춰 청약저축이나 청약부금, 청약예금에 가입했지만 청약종합저축은 그럴 필요가 없다. 나중에 원하는 주택형을 선택하면 된다. 5월6일부터 가입이 가능하지만 일부은행에서 ‘사전예약판매’에 나서는 등 벌써부터 신규가입 고객 선점을 위해 치열한 영업전쟁을 벌이고 있다. 기존 주택청약통장 가입자들과의 형평성 논란까지 일으키며 탄생한 만능청약통장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자.

- 주택청약종합저축이란.
85㎡ 이하 국민(공공)주택에 청약할 수 있는 청약저축에 민영주택 청약이 가능한 청약예·부금기 기능을 추가한 통장으로 현재 청약통장 별로 청약 대상 주택이 엄격히 분리되어 있는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한 것이다.

- 가입자격은.
기존 청약저축이 무주택세대주에게만 가입이 허용된 것과는 달리 주택청약종합저축은 주택 소유 여부나 나이 제한 없이 누구든 1인 1계좌로 가입할 수 있다.

- 납입 금액과 납입 방법은.
매월 2만~50만원으로, 5,000원 단위로 자유롭게 불입할 수 있다. 다만 월 납입금 총액은 청약예금의 예치금 최대한도인 1,500만원까지로, 가입 후 2년(24개월) 이내에는 월 납입금액이 자유롭다. 즉 이 기간까지 월 납입한도(50만원)를 초과해도 된다. 또 하나, 국민주택 청약 시에는 월 납입액이 10만원을 넘는 금액은 예치금으로만 인정한다. 다시 말해 2년 납입한 후 국민주택에 청약할 경우는 납입 총 금액을 240만원까지만 인정한다. 이는 기존 청약저축과의 형평성을 고려한 조치다.

- 예치금을 일시에 예치해도 분할 납입으로 인정해 주나.
한번에 예치된 일정액은 분할 납입금으로 인정하지 않고, 매월 일정 금액을 납부해 그 납입액이 예·부금의 지역별 예치금에 도달할 경우 예치금으로 인정한다.

- 1순위 요건은 어떻게 되나.
국민주택의 경우 가입 후 2년이 지나고 24회 이상 납입한 경우 1순위 요건이 충족된다. 민영주택은 마찬가지로 가입기간이 2년 경과하고 지역별 인정금액을 충족하여야 한다. 지역별 인정금액은 △서울·부산 85㎡이하 300만원 △서울·부산 102㎡이하 600만원 △서울·부산 102㎡초과 135㎡이하 1,000만원 △135㎡초과 1,500만원 등이다.

- 미성년자도 청약 가능한가.
정부는 1~2인 가구 급증 등 최근 주택 수요 변화를 반영하여 미성년자도 주택청약종합저축에 가입할 수 있도록 했다. 다만 미성년자가 가입할 경우 불입 횟수와 청약 연령을 제한하고 있다. 20세 이하 가입자의 경우 만 20세 이전 납입횟수가 24회를 초과할 경우 24회만 인정하고 청약은 20세 이후에 가능하다.

- 주택형의 선택 및 변경은.
주택형의 선택은 1순위 요건이 충족된 경우로 청약전(청약일포함)까지 선택하면 된다. 주택형 선택 후 2년이 경과해야 주택형을 변경할 수 있으며 변경후에는 다시 2년이 경과해야 변경할 수 있어 현 청약예금의 주택형 변경과 동일하다.

- 이자율은.
청약저축과 동일한 이자율이 적용된다. 1개월 이내 무이자, 1년 미만은 연 2.5%, 1년 이상 2년 미만은 연 3.5%, 2년 이상은 연 4.5%다. 단순 비교는 어렵지만 시중은행이 취급하는 정기예금 금리나 적금 금리와 비교하여도 결코 뒤지지 않아 적금으로 활용 및 초기에 목돈을 납입하여 정기예금으로 운용하는 방법도 고려해 볼 만하다.

- 가입은 어디에서.
기존 청약예·부금의 경우 전국 16개 은행에서 취급했지만 주택청약종합저축은 청약저축과 마찬가지로 회계를 주택기금 계정으로 처리하기 때문에 우리은행, 농협, 기업은행, 신한은행, 하나은행 등 5개 은행에서 취급한다.

기존 청약통장을 가지고 있는 경우는 가입기간을 따져보고 1순위가 되었다면 굳이 종합저축 통장에 눈길을 둘 필요는 없다. 기존 청약통장을 종합저축으로 전환하는 것은 불가능하며 종합저축에 가입하기 위해서는 기존 통장을 해지해야 하기 때문에 기존 자격을 인정받을 수 없다. 현재 청약통장이 없다면 당연히 종합저축에 신규로 가입하는 것이 좋으며, 또한 기존 청약통장 가입기간이 짧다면 종합저축으로 갈아타는 것이 유리하다.

미국변호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