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독자마당, 수필, 기타

행복한 사람들의 특징

김영은 변호사(서울)

누구나 행복하게 살기 위해서 자신의 직업을 선택한다.

나는 어렸을 적 꿈인 검사로 수년간 일한 후 변호사로 변신을 하게 됐다.

막상 변호사 사무실을 열고 보니 하루하루가 스트레스의 연속이었다. 사건의뢰인을 다루는 데 있어서 많은 어려움을 겪게 됐다. 흡족한 결과가 나오지 않는 경우 빗발치는 항의전화가 걸려오고 심지어 착수금을 돌려달라고 떼를 썼다. 몇 년 전 법률신문에 ‘탁월한 변호사’라는 제목으로 칼럼을 쓴 적이 있는데 탁월한 변호사란 법조문을 잘 알고 대법원 판례를 많이 아는 변호사가 아니고 의뢰인을 능숙하게 다루는 변호사라는 것을 강조한 적이 있다.

변호사 일을 하다보면 판결 선고 전 날 밤잠을 설치게 된다. 법원 복도를 지나다 보면 변호사를 얼마주고 샀느냐는 등 설왕설래하는 말을 들으면 귀에 거슬리는 느낌을 받곤 한다.

구속된 수감자가 반드시 필요하지 않는 접견을 누차 해달라고 졸라댈 때는 변호사로서 비애를 느낄 때도 있다. 일반인들은 변호사들이 돈을 많이 벌어 호사스러운 생활을 하면서 행복하게 살 것이라고 생각할 것이다. 그러나 변호사들은 비교적 높은 수입에도 불구하고 하루하루 많은 시련에 부딪히며 고된 하루하루를 보내고 있다.

어떤 행복연구가는 “돈이 오랜 기간에 걸쳐서 크나큰 행복을 가져다 줄 것으로 생각하는데 사실은 작은 행복만 안겨줄 뿐이고 또 오래가지도 못한다”고 말했다. 한 연구에서 밝혀진 바에 의하면 연간 천만 달러 이상 버는 미국 최고 소득층은 그들이 고용한 사무직원이나 육체노동자 등에 비해 약간 더 행복할 뿐이라는 사실이 밝혀졌다.

또한 행복한 사람들의 특징은

① 가족과 친구들에게 많은 시간을 할애하면서 관계를 돈독하게 만들고 즐긴다.
② 자기가 가지고 있는 모든 것들에 대해서 감사한다.
③ 동료나 낯선 사람에게 맨 먼저 도움의 손길을 내민다.
④ 미래를 낙관적으로 상상한다.
⑤ 삶의 즐거움을 음미하며 현재의 순간에 충실하려고 노력한다.
⑥ 규칙적으로 운동하는 습관을 가지고 있다.
⑦ 평생에 걸쳐 지속할 수 있는 목표와 포부에 깊이 헌신한다.
⑧ 스트레스와 슬픈 시련에 대처할 때 균형을 잃지 않으며 단호하다.

행복한 사람은 더 나은 리더이자 협상가이며 돈도 더 많이 번다. 그런 사람들은 역경이 닥쳤을 때 더 쉽게 회복되며 면역체계도 강하여 신체적으로 더 건강하다. 행복한 사람은 수명도 더 길며 삶의 모든 영역에서 셀 수 없이 많은 긍정적인 부산물을 안겨준다. 행복은 저 멀리 어딘가에 있어서 우리가 찾아야 하는 대상이 아니라 우리 안에 있는 것이다. 내일, 모레 그리고 남은 삶 동안 행복해지고 싶다면 지금 자신의 마음상태를 변화시키고 그 변화를 유지하겠다고 결단해야 한다. 인간은 강한 소속욕구를 가지고 있으며 인간관계, 사회적 집단, 네트워크에 참여하면 행복해진다는 것이다. 행복한 사람은 자신의 물질적 조건이 미흡하거나 목표 중 많은 것이 미치지 못했을 때에도 자신의 삶을 즐기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우리는 하루하루 고된 삶속에서도 안분 자족하며 늘 감사하는 마음으로 살아야겠다. 감사는 부정적인 감정의 해독제이며 질투와 탐욕, 적의와 조심, 짜증의 중화제이다. 끊임없이 감사하는 사람들은 상대적으로 더 행복하고 활기차며 희망적이고 긍정적인 감정을 더 자주 경험한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예를 들면 2001년 9월11일에 발생했던 ‘911 테러사건’ 직후에 미국인들이 동정심 다음으로 자주 느꼈던 감정이 감사인 것으로 나타났다. 가장 행복한 사람들은 다른 사람의 성공에서 기쁨을 느끼며 다른 사람의 실패를 대할 때에는 염려해준 사실이 밝혀졌다. 전형적으로 불행한 사람들은 동료의 성취와 승리에 기뻐하기보다는 풀이 죽고 동료의 실패와 파멸에 동정심을 느끼기보다 안도감을 느낀다. 한 사회 심리학자는 “관계는 호모사피엔스의 생존에 가장 중요한 요인이다”라고 했다. 행복한 사람은 덜 행복한 사람들보다 더 좋은 인간관계를 맺으며 살아간다고 한다. “행복해지고 싶으면 자비심을 품으라”는 말은 티베트 불교지도자인 달라이 라마가 자주 되풀이 하는 금언이다. 힌두금언에 따르면 “너의 행복은 다른 사람을 행복하게 만들어 주는 데 있다”고 한다. 친절은 인간관계에서 긍정적인 결과를 폭포수처럼 쏟아지게 만드는 원동력이 될 수 있다. 자원봉사자들을 조사해보면 자원봉사를 통해 우울증이 감소되며 자존감, 통제력, 주도권을 행사한다는 느낌이 증가되는 현상이 나타난다.

행복한 사람은 가족, 친구, 가까운 사람들과 유달리 관계를 잘 맺는다. 성공적인 결혼의 비결은 부부끼리 대화를 아주 많이 한다는 점이다. 성공적인 부부는 일주일에 다섯 시간 이상을 함께 이야기하면서 보낸다. 행복한 결혼생활을 하려면 애정을 표현하거나 배우자에게 언어적·신체적으로 애정을 표현하는 횟수를 늘려야 한다.
미국변호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