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전문의 강진수 박사의 피부이야기

[전문의 강진수 박사의 피부이야기] 주름치료

강진수 박사(아름다운 오늘 강한피부과 원장)

가는 세월이야 어쩔 수 없다지만 하나 둘 늘어가는 주름은 막을 수 있다. 최근 가장 흔히 사용되는 주름 치료가 바로 ‘보톡스 시술’이다. 보톡스(Botox)는 원래 ‘보툴리눔 톡신’에서 나온 말이다. 보툴리눔 톡신이란 통조림이 부패하면서 발생한 박테리아에서 추출한 천연 정제 단백질의 일종이다. 근육을 수축시키는 신경전달물질 아세틸콜린의 분비를 억제해 근육을 이완시키는 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보톡스는 보툴리눔 톡신을 정제한 미국 제약회사 엘러간의 제품 이름. 국내에서는 일부 연예인 등의 시술 소식 등이 입소문을 타며 일명 ‘주름 펴는 주사’로 알려져 선풍적 인기를 끌었다.

하지만 보톡스가 모든 주름에 효과적인 것은 아니다. 보톡스가 힘을 제대로 발휘하는 주름은 바로 표정 주름이다. 주름의 종류는 얼굴의 표정을 짓는데 쓰이는 표정근에 의한 표정주름, 중력에 의해 밑으로 처지는 주름, 전반적 혹은 국소적으로 생기는 잔주름 등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생기는 위치에 따라 눈 밑 잔주름, 눈꼬리 잔주름, 미간 주름, 코밑 팔자 주름, 이마 주름, 얼굴 전체에 생긴 미세한 주름 등으로 나뉜다.

보톡스가 사용되는 대표적인 부위는 바로 눈가, 이마, 미간 등에 생기는 표정주름 제거다. 특히 얕은 주름과 잔주름 치료에 사용된다. 눈가는 신체 가운데 가장 얇고 섬세한 피부 조직으로 되어 있고 하루에도 수만 번씩 움직여야 하기 때문에 주름이 가장 많이 생기는 부위다. 또 눈을 찡그리는 습관은 젊은 사람에게도 미간에 깊은 골을 남기는데, 나이가 들수록 점점 더 깊어져 선명해지므로 조금이라도 젊었을 때 치료하는 것이 좋다. 표정근으로 인한 주름은 해당 근육을 억제시켜 주름을 펴는 보톡스 시술이 가장 효과적이다. 시술은 5분 이내로 간단하며 입원 없이 당일 방문해 전신마취는 물론 국소마취를 전혀 하지 않고도 주사만으로 시술이 이루어진다. 시술 후 아주 드물게 점처럼 작은 멍이 들 수도 있지만 거의 표시가 나지 않기 때문에 세안과 메이크업이 가능하고 바로 학업과 직장 등 일상생활에 복귀할 수 있다.

만능인 것 같은 보톡스에도 단점은 있다. 보톡스는 일정 시간이 지나면 소멸되어 효과가 줄어들기 때문에 6개월 후에는 재시술을 받아야 한다. 또, 보험적용이 되지 않으므로 경제적으로도 부담이 된다. 18세 이상이면 누구나 맞을 수 있지만 습관에 의한 표정주름에만 효과가 있고, 노화에 의한 주름이나 코 옆으로 생기는 팔자주름의 경우에는 별 효과가 없다. 이런 경우에는 깊은 골을 채워주는 필러 시술을 병행해 효과를 높이거나 타이탄레이저, 릴랙스F와 같은 레이저 치료를 해야 훨씬 효과가 뚜렷이 나타난다.

주름 치료를 위한 보톡스 시술로 인해 심각한 부작용은 없으나 가벼운 후유증이 있을 수 있다. 두통이나 현기증, 구토, 피로감, 감기 걸린 것 같은 증세가 올 수 있으나 대개 2∼3일 내에 회복된다. 드물게 안검하수(눈꺼풀이 처짐)가 생길 수도 있다. 그러나 역시 몇 개월 이내에 호전되고 해독제인 점안액을 사용하면 회복된다. 또 주사 후 표정이 부자연스럽다고 호소하는 사람도 있지만 2∼3주 지나면 점차 자연스럽게 돌아온다. 이런 부작용이 생기지 않게 하려면 적정한 용량을 적절한 부위에 주사하는 것이 중요하다. 최근 전문의 외에 불법 시술을 하는 곳에서 보톡스를 맞다가 다양한 부작용에 고통받는 사례가 많이 보도되고 있다. 따라서 반드시 전문의사에게 시술을 받아야 함을 잊지 말자.
미국변호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