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전문의 강진수 박사의 피부이야기

[전문의 강진수 박사의 피부이야기] 블랙헤드

강진수 박사(아름다운 오늘 강한피부과 원장)

남성들은 보통 화장을 하지 않기 때문에 피부 문제를 가리기 어렵다. 특히, 코와 코주변에 까맣게 점이 박힌 것처럼 블랙헤드가 심한 경우가 많아 여성들이 눈살을 찌푸리게 된다. 코 주변은 피지분비가 왕성한 곳으로 이 피지와 땀, 먼지 등이 뒤범벅되면서 공기에 산화되면 검게 변하게 되는데, 이를 블랙헤드라 한다.

블랙헤드가 생겼을 경우 그대로 방치할 경우 염증이 생기거나 모공이 넓어지므로 짜주는 것이 좋다. 단, 모공에 붉게 염증이 있을 경우 짜서는 안된다. 블랙헤드를 세균이 많은 손톱으로 짤 경우 모공은 더욱 확대되고, 모공이 손톱에 묻어있는 세균에 감염되어 각종 피부 트러블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피부과에서 처치를 받는 것이 바람직하다. 집에서 짤 경우에는 스팀타월로 모공을 확장한 뒤 면봉을 이용, 짜내야 할 부분을 정확히 집어내어 가볍게 짜낸다. 이때 피부가 벌겋게 될 때까지 짜지 말고 최대한 가볍게 짜야 한다. 블랙헤드를 제거한 후에는 각질제거로 모공을 청소한 후 찬물 세안으로 모공을 닫아준다. 평소 피지가 많아 블랙헤드가 잘 생기는 피부라면 블랙헤드 관리법을 잘 실천해보자.

우선, 남성들은 귀가 후 보통 비누로 쓱쓱 세안을 하는데 최근에는 남성 전용 세안제가 많이 나와 있으므로 이를 이용해 세안을 해주자. 클렌징 폼에 미용소금을 조금 섞어 코 부위에 살살 문지르면 스크럽 작용을 해 딥클렌징 효과와 각질제거 효과까지 있어 코가 부드럽게 깨끗해진다. 요즘에는 알갱이가 섞여있는 클렌징 폼이 나와 있으므로 이를 이용해도 좋다. 세안시 반드시 기억할 것은 마지막 헹굼은 꼭 찬물로 한다는 것, 그래야 늘어진 모공을 조여줄 수 있다.

세안 후 모공을 수축하지 않으면 비어있는 모공 속에 더 큰 블랙헤드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피지 제거 후에는 반드시 모공을 수축시켜야 한다. 따라서 피지분비를 억제시키는 성분이 들어있는 스킨을 바른 후 피지가 막히지 않고 피부밖으로 잘 빠지도록 각질제거용 에센스를 발라준다. 또 일주일에 한번 정도 코팩이나 마사지를 통해 코 주변 모공에 쌓인 각질이나 피지를 제거해준다. 피지 분비를 활발하게 만드는 기름진 음식이나 당분이 많은 음식보다 비타민이 많이 함유된 과일이나 채소를 섭취하면 모공이 확장되는 것을 막는 데 도움이 된다.

블랙헤드가 생기는 것을 막기 위한 의학적인 처치 방법으로는 일단 넓어진 모공을 피부과적인 시술을 통해 치료하는 것이다. 일반적인 치료방법으로는 금침모공축소술, 다이아몬드 필링, 크리스탈 필링, 도트필링, 소프트포어 레이저, 프락셀 레이저 등이 있다.

특히, 코와 코 주변의 모공이 과도하게 늘어져 이 부분을 집중적으로 관리하고 싶다면 ‘금침모공축소술’이 가장 효과적이다. 금침모공축소술은 특수하게 제작된 금침을 일일이 모공안에 넣고 미세한 전기적 자극을 가함으로써 피지선을 파괴하고 넓어진 모공의 내벽을 줄이는 것이다. 부작용이 적고 시술 후 바로 세안 및 화장이 가능하기 때문에 구태여 휴가를 이용할 필요가 없다. 치료는 1~2주 간격으로 4~5회 정도 해주면 효과를 볼 수 있다.
미국변호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