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전문의 강진수 박사의 피부이야기

[전문의 강진수 박사의 피부이야기] 미백

강진수 박사(아름다운 오늘 강한 피부과 원장)

사람의 첫인상을 좌우하는 첫번째가 바로 ‘얼굴’이다. 특히 얼굴에서도 ‘피부’가 고와야 진짜 미인이라고 할만큼 희고 깨끗한 피부는 모든 여성들의 소망일 정도다.

사춘기 시절부터 20대 초반까지는 주로 여드름이 피부를 망치는 주원인이라면, 30대 이후부터는 ‘기미’가 희고 깨끗한 피부를 방해하는 가장 큰 원흉이 된다. 피부가 자외선에 노출되면서 어쩔 수 없이 생기게 되는 기미는 눈가와 광대뼈 주변에 검은 흔적을 남긴다. 심한 경우 마치 팬더곰을 연상시킬 정도로 뚜렷이 보여 짙은 화장으로도 잘 가려지지 않는다.

얼굴에 생긴 심한 기미는 사실 치료가 어려워 없애고 싶지만 어쩔 수 없이 포기하는 경우가 다반사다. 이럴 경우에는 TCA 필링이 효과적인 치료법이 될 수 있다.

TCA(Trichloroacetic- Acid) 필링은 화학박피술의 일종으로 레이저 필링에 비해 치료효과가 큰 것이 장점이다. 침투되는 깊이에 따라 표피성박피, 중간 강한 박피, 심부 박피 등이 있다. 이중 강한 TCA 필링은 피부 표면을 살짝 벗겨내는 약한 표피성 박피보다 강력한 박피술로 기미, 주근깨, 잔주름, 여드름 흉터, 검버섯 치료 등에 사용된다.

단백질을 응고시키는 작용이 있는 TCA 용액을 기미의 깊이에 따라 농도를 적절히 조절하여 피부를 필링하는 TCA 필링은 시술 후 몰라보게 피부 표피가 매끈해지며 때가 낀 듯 얼룩졌던 피부색이 균일하게 되는 효과를 가져온다. 또한 기미 뿐 아니라 표피 아래 진피층에 침착된 작은 흑자까지도 제거할 수 있으며 그 외 잔주름에도 효과적이다. 기미 치료를 위해서는 약 3주 간격으로 2~3회 시술하면 아주 많이 호전된다.

하지만 단점도 있다. 시술 후 얼굴에 풀을 바른 것처럼 뻣뻣한 갈색 내지 검은 각질이 생기는데, 이 각질이 떨어지는 일주일까지는 외출이 힘들다. 때문에 시술 후 일주일 정도는 바깥출입을 금해야 해 일상생활에 불편함이 따른다. 직장인이나 학생들은 방학이나 휴가기간을 이용해 시술하는 것이 좋다.

시술 후 주의사항은 24시간 동안은 물과의 접촉을 피하고 24시간 이후부터 물로 세안하고 매일 진정크림을 얼굴에 발라야 하며, 시술 후 6주까지는 자외선 차단제와 아이크림 등을 반드시 발라주고 자외선 노출에 주의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TCA 필링은 레이저 시술이 아닌 숙련된 전문의의 정확한 시술과 판단을 요하는 화학적 박피술이기 때문에 반드시 의사에게 시술을 받아야 한다. 또 시술 후 처치가 올바르지 못할 경우 피부화상 또는 감염 등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 따라서 TCA 필링을 받고자 할 경우 숙련된 전문의와 상담 후 시술 받아야만 성공적인 치료를 보장받을 수 있다.

미국변호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