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강석복 변호사의 건강칼럼

[강석복 변호사의 건강칼럼] 맥을 만져준다 - 經絡마찰

강석복 변호사 - 2000년5월8일, 제2882호

인체에는 생명을 담당하는 기의 순환로인 12개의 경락이 있고 그 경로상에는 3백61개의 경혈이 있어 여기를 마찰하면 몸에 지니고 있는 자연치유력에 자극을 주게 되므로 건강을 유지할 수 있다는 것이 내가 가진 인체에 대한 이해법이다.
새벽에 눈을 뜨면 누운채로 경혈의 곳곳을 손바닥 또는 손가락끝으로 문지르는 일부터 시작한다.
문지르는 부위는 수없이 많으나 주로 하는 것은 다음의 15가지 정도다.
1. 손마찰=손바닥을 마주 비빈다. 자연치유력 촉진.
2. 복부마찰=심호흡을 하면서 복부를 훑어 내린다.
3. 흉부마찰=가슴을 문지른다. 중풍증 예방
4. 목마찰=머리뒤부터 목 뒷부분을 어루만진다. 고혈압 예방5. 관자놀이마찰=양쪽 엄지로 좌우의 관자놀이를 가볍게 마찰한다.
6. 順天마찰=이마중앙에서 정수리까지 훑는다. 고혈압예방7. 코마찰=콧등을 누르고 아래 위로 훑는다. 감기·축농증예방8. 晴明마찰=눈아래 위 좌우를 문지른다. 근시예방
9. 人中마찰=코와 입술사이 인중을 마찰. 요통·감기·복상사회생10. 인후마찰=갑상선 항진. 감기예방
11. 귀마찰=귀의 앞과 뒤를 문지른다. 난청·중이염등 예방12. 척추마찰=허리부분의 척추를 주무른다. 요통예방
13. 무릎마찰=장딴지를 돌리면서 주무른다. 관절염 예방14. 足絡마찰=발끝을 손으로 쥐어잡고 좌우로 돌린다.
15. 湧川마찰=발바닥의 오목하게 들어간데서 발가락쪽으로 밀어 올라가면 근육에 걸리는 곳으로 둘째와 세째발가락의 중간선상의 교착점에 있다. 불면증·냉증·어깨가 뻐근한 때이같은 마찰을 동작때마다 36회씩 하는데 시간은 약 30분정도. 이같은 반복동작을 하면서도 마음은 항상 느긋하게 장수하겠다고 욕심을 부리지말고 天壽를 지킨다는 생각으로 매일매일 끈질기게 되풀이 한다.
미국변호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