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월요법창

마약김밥

174978.jpg

지도 사이트에서 '마약'을 검색해 보았다. 우리가 흔히 아는 마약떡볶이, 마약김밥 외에도 마약찌개, 마약김치찌개, 마약부대찌개, 마약짜글이, 마약감자탕, 마약국밥, 마약순두부, 마약육개장, 마약곱도리탕 등 찌개나 국물음식, 마약찜닭, 마약통닭, 마약치킨, 마약닭한마리, 마약닭발 등 닭요리, 마약타코야끼, 마약낙곱새, 마약아구찜, 마약해물찜, 마약조개, 마약먹태, 마약불쭈꾸미, 마약불곱창&불낙쭈, 마약꽃게무침 같은 해산물, 마약삼겹, 마약고기, 마약양꼬치, 마약갈비, 마약곱창, 마약생고기, 마약뒷고기, 마약등갈비 등 다양한 음식점이 있었다. 마약칼국수, 마약만두, 마약계란덮밥, 마약비빔밥, 마약냉면, 마약단팥빵, 마약버거, 마약수제왕돈가스도 있었고, 카페마약, 마약커피 등 커피숍뿐만 아니라 상호자체가 마약인 곳도 몇 군데 있었는데 마약OO점(종합 분식집), 마약식당(한식), 마약집(3곳이 있는데 물론 마약이 아니라 각 닭볶음탕, 주꾸미, 고기를 판다고 한다) 등이 곳곳에서 영업 중이었다. 마약으로 음식을 만든다고 착각할 정도다. 업주들은 마약에 중독되듯이 그 음식에 중독되어 계속 이용해달라는 바람과 함께, 황홀감을 느낄 만큼 맛있는 음식이라는 긍정적인 의미로 사용하는 것이리라.


세계보건기구는 마약류를 ① 약물 사용에 대한 욕구가 강제적일 정도로 강하고(의존성), ② 사용 약물의 양이 증가하는 경향이 있으며(내성), ③ 사용을 중지하면 온 몸에 견디기 힘든 증상이 나타나고(금단현상), ④ 개인에 한정되지 아니하고 사회에도 해를 끼치는 약물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마약을 지속적으로 사용하면 뇌가 파괴되는데, 주로 해마가 파괴되어 기억력에 장애가 생기고, 변연계가 파괴되어 감정을 조절하는 기능이 사라진다. 필로폰의 경우 간 기능 상실, 면역기능 저하 뿐 아니라 칼슘 부족으로 팔다리가 잘 부러지기도 하고, 잇몸과 이빨이 망가져 외모가 흉측하게 변하게 된다.

우리가 매일 먹는 음식에 '마약'이라는 표현을 사용하면, 사람들은 마약을 친숙하게 느끼고, 경각심이 없어질 수 있다. 마약에 대한 호기심이 커져 사용으로 이어질 위험성도 무시할 수 없다. 마약의 효과를 알고 있다면, 우리가 먹는 음식에 쉽게 '마약'을 붙이지는 못할 것이다. 음식이나 상호에서 '마약'이라는 표현이 사라지기를 바란다.

덧붙임 : 마약의 첫 글자는 한자로 악마 魔가 아닌 저릴 痲를 쓴다. 과거에는 삼 麻를 주로 썼다. 麻는 마약을 삼으로 만들어서(대마), 痲는 마취나 마비시키는 기능이 있어서 쓴 것으로 생각된다.

덧붙임 2 : 쇼핑몰에서 마약을 검색하면 마약베개, 마약이불, 마약매트, 마약매트리스가 나온다.


홍완희 부장검사 (대검 마약조직범죄과장)

미국변호사

관련 법조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