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法臺에서

미래의 어느 날

173419.jpg

H는 평소보다 일찍 일어났다. H는 잠에서 깨서 자신의 인공지능 비서인 #9을 호출했다. #9은 호출됨과 동시에 H가 일어난 시간을 교통인프라 디지털네트워크에 업로드하면서 동시에 H의 오늘 일과에 따라 필요한 준비를 하였다. H가 샤워를 하고 나온 순간 #9은 H의 물소비량과 사용한 샤워제품의 오염도를 수자원을 보호하기 위한 미션을 가진 H2O 디지털블록체인 네트워크에 업로드하였고, H2O 네트워크로부터 정보 업로드에 대한 토큰을 받았다. H는 아침 식사를 하고 미리 호출한 전기차를 타고 약속장소로 갔다. #9은 H가 먹은 아침 식사에 대해서는 헬스케어 디지털네트워크에, 교통수단에 대해서는 교통인프라 디지털네트워크에 정보를 업로드하였고, 해당 디지털네트워크는 그 정보기여에 대해 정해진 알고리즘에 따라 토큰을 대가로 H의 디지털 월렛에 지급하였다. H는 친구와 만나기로 한 커피숍으로 가면서 미리 메타버스에 입점되어 있는 디지털 커피숍에서 커피를 주문하였다. H의 디지털 월렛에서 추천한 교통토큰을 프로모션을 하고 있는 커피결제토큰으로 변환한 다음 이를 메타버스 입점된 커피숍에 전송하였다."띠링, 결제가 완료되었습니다."


필자가 생각하는 미래의 사회는 한 사람이 수많은 디지털네트워크에 참여하여 의식적으로 혹은 무의식적으로 가치 있는 정보를 네트워크에 업로드하여 네트워크에 가치를 더하는 사회이고, 디지털네트워크에 가치를 더하는 것만으로 생활이 가능한 사회이다. 이러한 디지털네트워크는 그냥 오는 것이 아니라 많은 사람들이 그러한 네트워크를 건설하기 위해 노력해야 하는 것이다. 수많은 디지털네트워크에서 수집된 가치 있는 정보는 다시 빅데이터 기술이 발전됨에 따라 더욱 가치 있는 정보로 바뀔 것이다. 이렇게 디지털네트워크 건설기술이 인공지능기술도 견인하게 된다. 디지털네트워크에 참여한 사람들의 아침 이동시간 및 경로가 실시간으로 업로드되어 집적된다면 인공지능기반 빅데이터기술은 수많은 이동정보를 분석하여 가장 친환경적이고 비용이 적은 이동경로를 개개인에게 추천하여 줄 것이다. 이러한 새로운 가치 창출은 디지털네트워크의 참여자들에게 정보제공의 대가를 지급할 수 있는 원천이 된다.

다시 말하지만 미래의 사회는 이러한 수많은 디지털네트워크로 중첩된 사회이다. 지금 세계에서는 수많은 조직들이 이러한 디지털네트워크를 건설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고, 수많은 투자가 이루어지고 있다. 당신은 그 사실을 알고 있는가?


이정엽 부장판사 (서울회생법원)

미국변호사

관련 법조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