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건강컬럼

67. 올바른 약물 복용

부작용 인지하고 다약제 복용 때 상담을

171217.jpg

약물은 질병치료 및 증상완화를 위해서 매우 중요하지만 복용 시 항상 주의가 필요하다. 특히, 부작용을 인지하지 못하거나, 약물을 과다 복용하는 경우, 또는 다른 치료법으로 대체 가능한데도 불구하고 복용하는 경우는 약물 조정이 반드시 필요하다. 또한 약물의 의존적 복용은 심각한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약물이 넘쳐나는 시대에 올바른 약물 복용에 대해서 알아보자.


약물은 수많은 임상시험 단계를 거쳐서 부작용이 매우 드물고, 안정성이 입증된 후 식약처에서 승인된다. 따라서 현재 복용하는 약물들은 매우 안전하다. 하지만 개개인이 가지고 있는 특성과 약물 상호작용에 따라서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한편으로는 이를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예를 들어 반복된 어지럼증, 위장장애를 호소하던 환자들이 약물 조정 후 증상이 호전되는 경우가 바로 그렇다. 또한 다약제 복용의 경우 약물 간 상호작용은 치명적 상황을 만들 수 있으므로 처방 시 현재 복용 약물에 대한 정보를 정확하게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노인의 경우는 신체 컨디션에 따라서 약물의 부작용이 크게 나타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주의해야 한다. 약물에 대한 의존성은 약효의 만족도와 더불어 중단 후 불안감에 의해서 점점 강화된다. 의존성이 심해질수록 환자는 약물 조정을 거부하거나 약을 구하기 위해 병원쇼핑을 하는 경향을 보일 수 있다.

올바른 약물의 복용법에 대해 중요한 몇 가지만 확인해 보자. 첫 번째, 약물을 처음 복용할 때 부작용을 확실히 인지하기 위해서 약물 첫 복용 시기에 음주 및 과로 등 컨디션에 영향을 줄 만한 행동을 하지 말자. 약물의 부작용은 대체로 복용 후 1~2일 안에 나타나기 때문에 주의 깊게 살펴보면 확인하기 어렵지 않다. 두 번째, 다약제 복용의 경우 약물 조정을 고려하자. 보통 만성 및 급성질환이 함께 동반된 경우 증상이 호전 이후에도 약물을 그대로 복용하는 경우가 더러 있다. 질환의 경과와 양상을 살피고, 나의 몸상태를 확인하는 것은 약물 조정의 중요한 증거가 된다. 세 번째, 의존성 있는 약물을 중단하기 위해서는 단계적 목표를 세우고, 대체요법과 병행하면서 조정하자. 의존약물의 중단은 신체적, 정신적 후유증을 일으킬 수 있어 자가 중단 할 경우 더 위험해질 수 있다. 따라서 의사와 환자의 신뢰가 우선적으로 바탕이 되어야 한다. 위의 모든 사항들은 반드시 의사와 상의하여 진행해야 한다.

올바른 약물의 복용은 나 자신을 지키는 일이며 약물 복용은 항상 변할 수 있음을 상기하자. 그리고 관심을 가져야 긍정적인 치료의 방향이 설정될 수 있다. 많은 사람들이 인터넷 정보를 보고 오지만 더 중요한 것은 나의 증상과 수치, 즉 나만의 사실적 정보를 가지고 오는 것으로 이는 올바른 약물 복용 뿐만 아니라 진료에 더 큰 도움이 된다.



경문배 원장 (지앤아이내과의원)

리걸에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