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전문의 강진수 박사의 피부이야기

[전문의 강진수 박사의 피부이야기] 주름

강진수 박사

주름살과 노화된 피부는 시간이 남긴 상처다. 어느 날 문득 발견하게 되는 처진 피부와 주름은 여자들에게 있어서 최대의 고민이 아닐 수 없다. 요즘에는 남자들에게도 예외가 아니다. 이마에 깊게 자리잡은 주름살은 마치 화난 듯 보이기 십상이며, 심한 고생을 겪어서 생긴 주름이라는 인상이 강해 늙어보이게 한다.

얼마 전 첼리스트 S씨(35세·남)가 ‘주름’때문에 고민하다 피부과를 찾았다. 연주할 때면 자신도 모르게 표정에 힘이 들어가 얼굴이 일그러지거나 이마에 주름이 생긴다며 하소연했다. 그의 얼굴엔 표정을 지을 때마다 눈가와 입가에 주름이 잡혀 실제 나이보다 훨씬 나이 들어 보였다. 주름을 감추기 위해 공연시에는 화장을 두껍게 해보지만 마음의 주름까지 펴거나 가려줄 수는 없었다.

S씨처럼 얼굴의 주름이 마음의 주름이 되는 경우가 많다. 주름은 피부탄력을 유지시켜주는 콜라겐과 엘라스틴이 감소하면서 피부 표면에 골이 나타나는 현상이다. 주름이 생기는 가장 큰 원인은 바로 노화다. 나이를 먹으면서 점점 피부의 콜라겐층이 얇아지고 생성되는 수도 줄어들기 때문. 얼굴 표정도 주름의 한 원인이다. 표정을 지을 때는 피부 밑에 있는 근육이 수축되는데, 이것이 오랫동안 반복되면 피부의 탄력성이 감소해 주름이 된다.

주름을 제거하기 위해 외과적 수술을 하기도 하지만 수술 후 흉터가 남는 등 부작용이 있을 수 있고, 지나치게 피부를 당기면 얼굴표정이 부자연스러워 진다. 때문에 최근에는 짧은 시간 내에 간편하게 주름을 펴는 보톡스 요법이나 고주파 시술인 Relax F가 인기를 얻고 있다. 보톡스는 주름이 있는 부위에 직접 주입하는 주사요법으로 시술이 간편하고 시술시간도 5~10분 내외로 짧다. 특히 이마나 미간, 눈가 등의 미세한 표정 주름에 적합한 시술이다. 다만 효과가 지속되는 기간이 6~8개월로 짧은 편이다.

Relax F 시술은 피부노화와 주름을 개선하고 손상된 콜라겐을 복구시켜준다. 특히 얼굴이나 목의 처진 부분이나 주름, 출산으로 인해 탄력이 떨어진 부분을 포함한 신체 각 부분별 탄력이 적은 부분, 셀룰라이트 축소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 치료 기간은 환자의 상태에 따라 다르나 보통 3주 간격으로 1~3회 정도이다. Relax F 시술은 수술이 아니며, 통증이 거의 없어서 마취가 필요 없고 시술 후 곧바로 일상생활에 복귀할 수 있다. 시술 시간이 15~30분 정도로 짧아 점심시간을 이용해서도 시술이 가능하며 시간이 갈수록 효과가 살아난다는 장점이 있다. 또 다른 주사요법이나 수술요법과는 다르게 부작용이 없고 시술 후 상처가 남지 않는다. 무엇보다 콜라겐 재생을 촉진시켜 치료효과 기간이 길게 나타난다는 점이 Relax F의 강점이다.
미국변호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