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인하우스 다이어리

[인하우스 다이어리] 박우철 변호사… 새로운 영역으로의 도전

기업 관련 분야에 관심 둔다면 경험의 폭 넓어져

168670.jpg

 

최근 기업에 소속되어 있는 변호사의 활동이 정말 다양해지고 있다. 기업에 근무하는 변호사가 소수였던 초창기와 달리 지금은 기업에서 활동하는 변호사가 많아지면서 다양한 업무 영역을 담당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법무나 컴플라이언스 영역을 주로 다루던 변호사의 역할이 사업 영역으로도 확대되고 있다. 이는 변호사 개인의 의지가 반영된 부분도 있을 수 있겠지만, 또 한편으로는 기업에서도 변호사에게 법률지식을 통해 새로운 영역에서 부가가치를 창출하기를 기대하고 있다고 느낀다. 새로운 영역에 대한 관심과 호기심이 많은 변호사라면 사내변호사로 근무하는 것이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개인적으로는 인공지능이나 데이터에 대한 관심이 많아 한국방송통신대학교의 통계학 석사과정을 시작하여 올해 졸업을 앞두고 있다. 이 과정을 통해 전통적인 통계모형부터 머신 러닝과 딥 러닝에 관련된 공부를 할 수 있었는데, 그 덕분에 현재 근무하고 있는 회사와 산업을 이해하는 데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었다. 인공지능과 데이터에 대한 기초적인 개념을 꾸준히 공부하다 보니 자연스럽게 현장 실무를 이해할 수 있었던 것이다. 이는 구체적인 사실관계를 충실히 이해할수록 법률지식을 세부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것과 마찬가지인 것 같다. 기업과 관련된 다양한 분야에 관심을 둔다면 변호사로서 경험할 수 있는 폭이 더 넓어질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변화에 따라 

새로운 해답 찾아내는 역할에 보람

 

사내변호사로서 업무를 하다 보면 산업 안에서 나타나는 새로운 변화를 현장에서 체감할 수 있는 기회가 찾아온다. 이러한 변화는 그에 적응하고 극복하는 것이 언제나 쉬운 일은 아니지만, 이를 통해 성장의 기회를 만날 수 있기에 적극적인 태도를 가지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하고 있다. 개인적인 사례이지만 인공지능에 대한 관심과 노력이 실제로 업무와 연결된 경험이 있다. 운 좋게도 기회가 닿아 올해 2월 발표된 네이버 인공지능 윤리준칙 준비 작업에 참여할 수 있었던 것이다.

 

학계와 함께 협업하여 만든 네이버 인공지능 윤리준칙은 인공지능에 대한 사회적 요구와 네이버의 기업철학을 반영하고 있다. 이러한 내용을 포함한 이유는 네이버와 같은 인공지능 기업에게 사회가 무엇을 요구하는지 이해하고, 네이버가 인공지능에 대해서 어떠한 관점을 가지고 있는지에 대해 사회에 설명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이었다. 그리고 기업철학과 네이버가 추구하는 가치가 내용에 포함되었는데, 이는 인공지능 윤리준칙이 기업문화로 작동함으로써 실제 현장과 괴리되는 것을 방지하도록 한 것이었다.

 

인공지능 윤리준칙을 준비하는 과정은 하나하나가 아주 유의미하고 보람 있는 경험이었다. 기업에서도 변호사에게 다양한 역할을 요구하고 있는 만큼, 앞으로 사내변호사가 산업에 대한 이해와 전문적인 법률 지식을 통해 여러 역할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박우철 변호사 (네이버)

미국변호사

관련 법조인

한 주간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