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인하우스 다이어리

[인하우스 다이어리] 조선영 변호사… 성공적인 성장을 위한 방법

회사 내 주어진 일 거부하지 않는 것이 가장 중요

168538.jpg

 

변호사의 자격을 가지고 일반회사를 다니기 위해서는 어떠한 마음가짐이나 자세가 필요한 것인가? 일반적인 회사의 임직원에게 요구되는 회사의 대한 로열티와 회사 업무에 대한 적극적인 자세가 동일하게 요구된다고 볼 것인가? 이에 대하여는 여러가지 의견이 있을 수 있고 반드시 정답은 없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성공적인(무엇이 성공적인지 여러가지 시각이 있을 수 있다) 사내변호사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적어도 같은 조직에 속한 사람이 사내변호사를 동료로서 조직에서 함께 나아가는 사람이라고 느낄 정도는 되야 한다는 게 나의 생각이다.

 

흔히 사내변호사의 클라이언트는 회사내부의 현업직원들이라고 하는데, 클라이언트의 신뢰를 얻지 못해서야 제대로 된 업무처리를 할 수 없는 것은 보통의 변호사와 사내변호사가 다르지 않기 때문이다. 그런데 그런 신뢰를 얻는 방법은 회사의 조직 문화와 업무 내용 등에 따라 매우 다를 수 있는데, 내 경험을 바탕으로 보면 가장 중요한 것은 '일을 거부하지 않는 것'이라고 생각된다.

 

현업부서 신뢰 얻고

 조직 내 입지도 다질 수 있어

 

지금 재직 중인 회사는 나의 첫 번째이자 세 번째 회사로서 그동안 겪었던 조직은 크게 2군데 밖에 없긴 하나, 양자 모두 적극성을 가지고 주어진 일을 마다하지 않는 것에 대하여 높은 평가를 내리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었다. 개인적으로는 일단 손에 들어온 업무에 대하여는 되도록이면 혼자서 마무리하려는 경향이 있어서 현업 부서에서 자기들의 업무범위가 아니라고 하여 난색을 표하는 경우에는 혼자서 적극적으로 업무를 처리하는 경우가 꽤 있었다. 덕분에 이른바 낄낄빠빠를 못한다는 핀잔을 듣는 경우도 꽤 있었고 괜스레 부서업무량을 늘린다는 불평을 주변 동료들이 토로하기도 했었다(자기변명을 하자면 업무시마다 이 건은 예외적으로 도와드린다는 것을 분명히 밝혔다). 하지만 이런 태도는 회사 전체적으로 보나 개인적으로나 분명히 이득이 된다는 게 개인적인 견해이다. 회사의 업무는 결국 누군가는 해야하고 기왕 업무처리를 한다면 해당 업무를 가장 잘 처리할 수 있는 사람이 하는 것이 회사에 가장 큰 이익이 되는 것이며, 개인적으로는 정말 다양한 업무를 경험함으로써 성장의 기회로 삼을 수 있기 때문이다(여기에 대하여 변호사로서 성장의 경험에는 크게 도움이 되지 않는 것이 아닌가 하는 지적이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충분히 타당한 지적이다. 그러나 개인적으로 인하우스의 진로를 선택한 이상은 변호사로서의 성장보다 기업인으로서의 성장을 추구하고자 하는 것이 개인적인 입장이라는 점을 밝혀둔다). 그리고 결국 이러한 태도가 현업부서와의 신뢰로 이어지고 조직 내에서 입지를 확고하게 한다고 생각한다. 예전에 은사님으로부터 사회생활은 자기의 공간 만들기라는 말씀을 들은 적이 있는데, 결국 사회적인 성공이라는 것은 '자기만의 공간 만들기가 아닐까' 라는 생각을 다시 한 번 하게 된다.

 

 

조선영 변호사 (롯데카드)

미국변호사

관련 법조인

한 주간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