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법조광장

법원 자전거 라이딩과 모바일 오피스

162395.jpg

1년 전부터 시작한 전기자전거 라이딩!! 근거리 운동 다녀오는 용도로 시작했다가 치명적 청량감 때문에 점점 사용시간이 늘면서 어느새 승용차를 대체하는 주요 교통수단이 되어버렸다. 언제부턴가 법원 재판도 대부분 자전거로 다니고 있다. 처음에는 양복입고 자전거로 재판 가는 상황자체가 너무 낯설었지만, 막상 라이딩을 해보니 대수롭지 않았다. 라이딩에서의 만족감이 훨씬 컸기 때문이다.  
 
시내 주요거점에 위치한 법원 특성상 일반도로 운행을 피할 수 없어 라이딩 할 때 안전문제는  조심할 필요가 있다. 최대한 속도를 줄이고 조심해서 타면서 가급적 안전한 자전거도로 위주로 코스를 정하고 있다. 라이딩이 거듭될수록 더 안전하고 재밌는 코스를 개발하고 있다. 이렇게 서울 시내 법원을 모두 섭렵한 후 최근에는 의정부법원, 수원법원까지 다녀왔다. 서울 서부, 동부법원을 예를 들면 서초동에서 대략 편도 13킬로미터 떨어져있는데, 자전거로 40분 정도 걸렸다. 그에 비하면 의정부, 수원법원은 편도 38킬로미터로 거의 세 배나 되는 먼 거리다. 네이버 지도에 표시된 소요시간은 2시간 45분, 물론 일반자전거 기준이라 전기자전거로는 시간단축이 가능하지만 처음에는 정확한 시간 가늠이 어려웠다. 초행길 변수 감안해서 재판시간 기준 3시간 여유를 가지고 일찍 출발했는데, 의정부법원은 한강, 중랑천 코스로, 수원법원은 양재천, 탄천코스로 하면 거의 대부분 자전거도로구간이라 안전하면서도 약 1시간 50분이라는 준수한 시간 내에 라이딩을 마칠 수 있었다. 배터리 충전문제도 큰 걱정 중 하나였다. 복귀하기 위해 최소 2시간 이상의 배터리 충전이 필요했는데, 덕분(?)에 친구 판사와 간만에 점심식사를 하는 기회를 가졌고, 근처 카페에서 간단히 점심을 해결하고 일하면서 충전하는 시간도 가졌다.
  
이제 1년 남짓한 초보 수준이지만, 자전거 라이딩은 참 매력적이다. 자동차나 대중교통을 이용하면서 보던 익숙한 모습이 아니라 평소 보지 못하던 아름다운 풍광을 가까이서 즐길 수 있기 때문이다. 더구나, 전기자전거 라이딩은 운동복 아닌 양복을 입고도 무리 없이 라이딩이 가능할 정도로 쾌적하면서도 체력소모가 덜하다. 때문에 더운 날씨에 장거리 법원재판도 능히 가능하다. 주말과 달리 평일에는 자전거도로도 한산한 편이라 라이딩 만족도가 더 높다. 게다가, 1시간 이상 걸려 재판 가서 5분 남짓 변론하고 돌아오는 우리 재판현실에서, 법원재판 자전거 라이딩은 보상받는 기분도 든다. 일하러가는 힘든 시간이 즐기고 힐링하는 시간으로 탈바꿈되는 것이다.    
 
여기에, 종이기록 대신 모바일 전자기기가 가미되면 가장 이상적일 수 있다. 백팩에 대부분 짐을 넣어야하는 자전거 라이딩 특성상 자동차에 비해 짐이 가벼워야 한다. 때문에 노트북이나 태블릿과 같은 모바일 기기를 휴대하면 가벼우면서도 즉각적으로 여러가지 일처리가 가능해진다. 카페나 음식점 같은 곳에 1-2시간 머무르면서 쉬거나 배터리 충전하면서 필요한 업무처리를 바로 처리할 수 있다. 일종의 모바일 오피스인 셈인데, 종이 없는 사무실과 사무자동화 구축에 들인 지난 십여년간의 노력에 더 큰 보람이 느껴진다. 언제, 어디서든 원할 때 일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기 위한 오랜 노력 덕분에, 평일 업무시간에 그것도 왕복 4시간씩이나 자전거 라이딩을 즐기면서도, 해당 재판은 물론 일반 업무처리까지 너끈히 가능할 수 있게 된 것이다. 더구나, 최근에는 공간의 합리적 사용과 비용최소화라는 취지에서 기존 사무실 여유 공간으로 변호사 전용 공유오피스 사업을 시작했는데, 결국 같은 맥락인 셈이다. 특정 공간에 구애받지 말고 필요할 때마다 적절한 공간을 잠깐씩 사용하는 시대의 변화에 우리 변호사들도 빨리 적응해야 한다. 특정 공간에서 해방되면 보다 자유로울 수 있고 더 적은 비용으로 더 많은 경험이 가능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근처 카페나 변호사공실 같은 공간처럼 굳이 사무실이 아니더라도 주변에 일할 수 있는 공간은 참으로 다양하다. 또 그렇게 일하는 것이 훨씬 효율적일 수 있다.  
 
자전거 라이딩으로 하는 법정출석, 아직은 어색할 수 있지만 생각보다 무리 없고 안전하면서 기대이상의 만족을 얻을 수 있다. 용기를 가지고 도전해보시길 적극 추천드린다.
 
 
최광석 변호사(법무법인 득아) 
리걸에듀

관련 법조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