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건강컬럼

50. 빈혈

결막, 얼굴, 손바닥 창백하면 일단 의심

159235.jpg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실시하는 건강검진 혈액검사 항목을 보면 헤모글로빈 수치가 포함되어 있다. 4개의 철과 헴기로 이루어진 헤모글로빈은 인간 적혈구의 구성 단백질로 산소와 결합하여 세포에 운반하는 역할을 한다. 이 헤모글로빈 수치가 정상 범위 보다 낮을 때 빈혈로 진단되어진다. 삶의 활력을 떨어뜨리는 어둠의 그림자인 빈혈! 그 면면을 살펴보자.


적혈구는 산소와 영양분을 각 장기 세포로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 즉, 심장에서 펌핑된 혈액이 말초까지 순환하면서 생명 유지를 위해 필요한 산소를 일정하게 공급하려면 적절한 적혈구의 수가 필요하다. 만약 적혈구 수가 부족하다면 산소와 영양분 공급에 차질이 올 수밖에 없다. 물론 우리의 몸은 적은 수의 적혈구로도 생명유지에 필수적인 장기에 우선 공급하는 방식을 통하여 삶을 이어나갈 수 있다. 그러나 세포단위 영양공급의 힘겨움으로 인해 장기 기능을 최대 능력으로 유지하는 것은 어렵다. 따라서 산소 공급의 어려움 속에서 에너지가 부족하다 보니 만성적인 피로나 무력감이 생기고, 우리 몸은 쉽게 지칠 수밖에 없다. 심할 경우 불규칙한 빈맥, 어지러움, 호흡곤란 등이 동반되며 때론 실신하는 경우도 발생한다.

빈혈을 의심할 수 있는 징후는 주로 결막이나 얼굴, 손바닥의 창백함으로 나타난다. 또한 철결핍성 빈혈이 오래 되면 스푼모양의 손톱이 생길 수 있다. 다양한 빈혈의 원인 중 가장 흔한 것은 철결핍성 빈혈이다. 헤모글로빈의 구성성분인 철은 산소와 결합하는 부위로서 철이 부족할 경우 헤모글로빈이 형성이 되지 못하며, 형성된다 하더라도 산소를 운반할 수 없게 된다. 이외에도 만성질환에 의한 빈혈, 골수 부전에 의한 적혈구 형성이상이 원인인 빈혈, 용혈성 빈혈 등 기타 다양한 원인의 빈혈이 존재한다. 따라서 건강검진에서 헤모글로빈 수치가 정상치 이하로 나와 빈혈이 의심될 경우 반드시 정밀검사를 통해서 그 원인을 확인해야 한다. 그래야 원인에 대한 적절한 치료적 계획을 세울 수 있다.

빈혈의 가장 흔한 원인인 철결핍성 빈혈은 주로 여성에서 많다. 여성들은 임신과 출산과정을 통하여 태아에게 저장철을 공급하면서 모체의 철 고갈이 초래된다. 또한 월경 시 생리양이 많을 경우 혈액과 혈액 내 철분이 소실되기 때문에 철결핍성 빈혈이 생길 위험이 높다. 따라서 젊은 여성들의 경우 빈혈의 가능성을 항상 주의깊게 살펴보고 증상 및 징후가 보일 경우 빠르게 검사하고 치료해야 한다. 철결핍성 빈혈의 치료는 철분 공급이며, 이는 철분제 복용 또는 철분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다. 철분이 풍부한 고기나 우유 및 녹색 채소를 자주 섭취하고, 철분 흡수를 도와주는 비타민 C가 풍부한 과일을 함께 섭취하면 좋다. 식사 후 바로 커피를 마시면 철분 흡수를 방해할 수 있어 최소 식후 30분 이후에 커피를 마시는 것이 좋다.


경문배 원장 (지앤아이내과의원)
리걸에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