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나의 주말

[나의 주말] 바이올린 연주 즐기는 이소은 변호사

바이올리니스트 포기한 법학도
이젠 마음 달래는 '친구'로

145447.jpg
이소은(33·변호사시험 3회·오른쪽) 변호사가 최근 가입한 실내악 모임에서 바이올린을 연주하고 있다. 이 실내악 모임은 음악을 전공했거나 전공하려던 변호사들로 구성됐으며, 이현지(왼쪽) 변호사 등이 참여하고 있다.

 

낭만주의 시대의 작곡가 중에는 법학도의 길을 걷다가 음악가로 전향한 사람이 적지 않다. 차이코스프스키는 아버지의 뜻에 따라 법률학교를 졸업하고 법무성 서기로 일하다가 뒤늦게 음악학교에 입학했다. 슈만은 어머니의 희망에 따라 법대에 진학했지만, 피아니스트의 꿈을 포기하지 못하고 끝내 음악가의 길을 선택했다. 핀란드를 대표하는 작곡가인 시벨리우스, ‘봄의 제전’을 작곡한 스트라빈스키도 마찬가지였다.


필자는 부모님의 권유로 다섯 살에 바이올린을 시작했고, 초등학교 5학년 무렵 예원학교에 진학하기 위해 레슨을 받기 시작했다. 동기들에 비하면 늦은 시기에 입시 준비를 시작한 편이라, 어린 나이에 좌절도 많이 겪었다. 바이올리니스트로서 크게 성공하기는 어렵겠다는 생각이 항상 머릿속을 맴돌고 있었지만, 부모님의 기대를 저버리기 어려웠다. 연습, 레슨, 무대 연습, 실기시험, 콩쿠르의 연속이었던 서울예술고등학교 3학년 시절, 그것도 여름방학이 되어서야 겨우 바이올린을 그만두어야겠다는 결심을 할 수 있었다. 


로스쿨 진학 후에는 공부하느라 손 못 대

박사과정 수료 즈음 좋아하는 곡 연습 욕심


차이코프스키나 슈만은 자신의 음악적 재능에 확신을 가지고 법학을 그만두었겠지만, 바이올린을 그만둘 당시의 필자에게는 아무런 확신이 없었다. 바이올린 연습에 들였던 시간과 노력을 다른 일에 쏟으면 무엇이든 중간 정도는 할 수 있으리라는 막연한 기대만 있었다. 로스쿨에 진학하여 변호사가 될 것이라고는 한 번도 생각해보지 못했다. 


로스쿨에 진학한 후에는 낯설기만 한 법학 공부에 적응하느라 바이올린에 한 번도 손을 대지 못했다. 변호사시험에 합격하고 나서도 곧바로 박사과정에 진학해 일과 공부를 병행하느라 바이올린을 꺼내볼 마음의 여유를 가지기 어려웠다. 박사과정을 수료하고 논문을 준비하던 어느 주말, 몇 년 동안 법학 공부만 하느라 팍팍해진 마음을 달랜다는 핑계로 바이올린을 다시 시작했다. 연습을 몇 년 쉬었으니 예전만큼 잘할 수는 없었지만, 이제 내가 연주하고 싶은 곡을 골라 연습해보고 싶다는 욕심도 생겼다. 바이올린을 전공할 때에는 그 학기에 시험을 보아야 하는 곡, 콩쿠르에서 연주해야 하는 곡이 언제나 정해져 있어 내가 연주하고 싶은 곡을 고를 수 없었기 때문이다. 아마존에서 프랑크 바이올린 소나타 악보를 주문해서, 피아노 반주 없이 혼자 연습을 시작했다. 


최근엔 변호사들로 구성 실내악 모임 나가

시험치기용 아닌 나를 위한 연주… 즐거워


최근에는 서울대 로스쿨 동문인 이현지 변호사(37·변호사시험 5회)의 추천으로 실내악 모임에 나가게 되었다. 김해마루 변호사(33·사법연수원 41기)의 주도로 만들어진 우리 모임의 구성원들은 모두 음악을 전공했거나 전공하려고 했던 변호사들이다. 첫 모임에서는 포레의 피아노 5중주를 함께 연습했는데, 다른 변호사들이 모두 상당한 실력을 갖추고 있어서 놀라웠다. 혼자서 연습하는 것도 즐겁지만, 비슷한 배경을 가진 동료들과 연습하는 것은 다른 종류의 즐거움을 주었다. 다음 모임 때는 드뷔시의 현악 4중주를 연습하기로 마음을 모았다. 


법학과 음악을 모두 공부했던 슈만은 법학을 산문에, 음악을 시에 각각 비유했다고 한다. 산문의 세계에 사는 필자에게 가끔씩 시를 읽는 경험은 더없이 소중하게 느껴진다. 다시 악기를 들고 무대에 서는 일은 앞으로 없을지도 모른다. 무대에 서기 위해서, 시험을 보기 위해서 연습했던 시절처럼 치열하게 연습하는 일은 아마 없을 것이다. 하지만 아무런 목적 없이 오로지 나를 위해 보내는 시간이기 때문에 지금의 연습이 즐거울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이번 주말에는 어떤 곡을 연습할까, 악보를 펼쳐보는 것만으로 일상이 풍요로워지는 기분이다. 


이소은 변호사(33·서울회·변호사시험 3회)

미국변호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