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정규만 박사의 한방건강

[정규만 박사의 한방건강] 마늘을 즐겨 먹자

정규만 박사

마늘의 독특한 향과 맛은 알리신이라는 성분 때문이다. 이 알리신은 콜레스테롤을 분해하고 혈액속의 콜레스테롤까지 감소시키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고혈압에도 좋다.

또한 알리신은 혈전의 발생을 막아주는 성질도 있기 때문에 심장병, 뇌졸중 등의 예방에도 효과적인 식품이다.

알리신은 인슐린의 분비를 촉진하고 활성화하므로 당뇨병에도 좋으며 마늘 속에 들어있는 비타민 B1은 몸에 흡수된 당질을 에너지로 바꿔 줌으로써 피로감을 없애주고 온몸의 기능을 활발하게 해줌으로써 만성피로에도 좋다.  또한 마늘은 내장을 따뜻하게 해주어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고 말초혈관을 확장시키는 효능이 있어 특히 남성들에게는 강정 식품이  e되기도 한다.

1) 강정(强精),강장(强壯)
- 인체에 작용하여 체력을 증강, 인체의 기관과 세포의 활력 증진
- 말초혈관확장, 혈액순환 촉진
- 갱년기장애, 중년기 스태미너 보강
알리신이 지질과 결합시 피를 맑게 함으로써 세포를 활성화시키고 혈액순환을 촉진, 인체를 따뜻하게 하므로써 냉증의 예방과 치료에 효과적

2) 혈액순환개선, 고혈압, 동맥경화(심근경색,협심증,뇌졸증)
- 혈중 콜레스테롤 제거
- 혈압조절작용. 마늘중 칼륨이 혈 중 나트륨을 제거하여 혈압을 정상화 시킴
- 혈소판의 응집억제작용하는 성분이 마늘 속에 많이 들어 있으며(마늘,양파,토마토 시금치 등순), 과일로는 수박 포도 딸기 키위 메론 순으로 많이 들어 있다. 혈전예방작용을 하는 것으로는 등푸른 생선(고등어,정어리,꽁치 등)에 다량 함유되어 있다.
혈관을 막는 혈전은 혈소판 응축인자 TXA2와 혈소판을 용해하는 PG12가 균형상태일 때는 혈액순환이 원활하지만 이 균형이 무너지면 PG12 생성이 억제되면서 혈전이 발생한다. 마늘에 함유된 아조엔은 강력한 항 혈전제임이 미국 뉴욕주립 올바니 대학 에릭브록 박사에 의하여 발견되었다.

3) 해독, 살균
- 체내 중금속 배출 및 유해물질 해독, 배설작용. 시스테인,메티오닌 성분의 강력한 해독작용으로 간장을 강화시키며 알리인,알리신,치오에텔,멜가프탄,유화수소 성분 및 그 유도체는 수은 등 중금속을 배출하고 세균을 제거
- 강력한 살균력 및 면역조절기능
- 알리신이 강력한 살균작용을 하는데 페니실린이나 테라마이신보다 살균력이 강력하며 복용이나 외용으로 사용
- 알리신이 살균작용을 하는 데 특히 결핵균, 곰팡이균, 이질균, 장티프스균, 포도상구균, 연쇄상구균, 뇌염균, 비브리오균, 콜레라균에 살균효과가 있다고 한다.

4) 항암작용
마늘에는 항암작용을 가진 디아릴디설파이드, 유기성 게르마늄과 세레늄이 풍부하다. 디아릴디설파이드는 암세포에 독성효과를 주어 암세표의 자연사를 유도하며 초기 암의 경우 자연치유도 어느 정도 가능할 수 있기에 평소부터 마늘을 꾸준히 상식하면 많은 도움이 된다

[마늘을 먹는 방법]

생마늘로 하루에 2~3쪽씩 먹는 것이 좋다.

한방에서는 한꺼번에 너무 많이 먹지 말라고 하였는데 다량을 먹었을 경우에는 위염 등 위에 염증성 질환이 올 수가 있으며 소변이 탁해지고 피로감이 오는 경우가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마늘만 먹는 것보다는 음식과 같이 먹는 것이 좋은데 마늘을 먹은 후에 속이 쓰린 경우에는 익혀서 먹는 것이 좋다.

살균, 면역체계의 개선, 암 예방의 효과를 기대할 경우에는 조금을 먹더라도 생마늘을 먹는 것이 좋다.
마늘을 먹고 입에서 마늘 냄새제거방법으로 커피를 진하게 타서 마시거나 꿀, 요구르트, 우유를 먹는데 가장 일반적인 방법은 파슬리를 씹어 먹는 것이다.

리걸에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