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가정의학과 전문의 경문배의 건강칼럼

[가정의학과 전문의 경문배의 건강칼럼] ⑭ 통풍

경문배 목동연세365의원 원장

51.jpg

현대사회는 다양한 요식업들이 발전하여 바야흐로 영양이 넘쳐나는 시대가 되었다. 반면에 사람들은 영양과다에 의한 질병으로 건강을 위협받고 있다. 과식 및 과음을 많이 하는 현대인들에게 최근 급속도로 증가하는 질환이 바로 통풍이다. 통풍은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바람이 뼈마디에 닿기만 해도 아프다”는 어마무시한 통증을 야기하는 고통스런 질환이다.

통풍은 관절 내의 요산 과다로 결정이 침착되어 생기는 활막염 증후군이다. 주로 40~50대 남성들과 폐경 후 여성에서 흔히 발생하며, 요산과다생성 및 과소배출의 선천적 대사이상과 더불어 퓨린(purine)이 풍부한 음식물 및 알코올 과다섭취와 이뇨제 사용과 같은 환경적 요인들이 발생에 기여한다. 또한 노화로 인한 퇴행성 관절염, 비만, 스트레스 등도 통풍에 의한 관절염을 악화시키는 요인이 된다.

통풍을 발생시키는 중요한 원인은 고요산혈증이다.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서 요산생성이 과다하거나 요산배출이 억제되는 경우 혈중 요산수치가 상승하게 되며, 과다한 혈중 요산이 관절이나 조직에 결절을 만들어 침착이 되면 증상을 발생시킨다. 통풍의 급성 발작은 외상, 운동, 알코올 남용 및 기아상태에 의해서 유발될 수 있으며 그 결과 관절염이 발생하여 상당한 종창과 통증이 생기게 된다. 주로 엄지발가락, 손가락 및 무릎 등을 침범하게 되며, 간헐적으로는 신장에 결정이 침착되어 신장결석을 일으킬 수도 있다.

고요산혈증 자체로는 특별한 치료가 필요하지 않을 수 있으나 통풍 발작으로 이어졌을 때는 반드시 치료가 필요하다. 급성 발작 시에는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제(NSAID)와 콜히친을 사용할 수 있으며, 급성발작 치료 후 예방적으로 요산형성억제제나 요산배출촉진제 등의 약물을 사용할 수 있다. 약물 요법은 급성 통풍과 만성 통풍의 핵심 치료이므로 의사의 진료와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하다.

통풍의 관리에서 더욱 중요한 것은 예방이다. 먼저 퓨린 계열의 음식 섭취를 줄이는 것이 중요하다. 퓨린 함량이 높은 음식은 대부분 육류이며, 육류 중에서도 특히 간, 내장에 풍부하다. 그리고 성인 보다는 어린 육류에서 더 풍부하다. 또한 정어리, 청어, 고등어와 같은 등푸른 생선도 대표적으로 퓨린을 많이 함유하고 있으며, 콩류나 시금치와 버섯 등도 퓨린을 많이 함유하고 있는 음식으로 알려져 있다.

통풍환자에게 알코올의 섭취는 반드시 절제되어야 한다. 많은 사람들이 맥주가 통풍에 위험하다고 생각하여 맥주는 피하고, 소주나 양주 등으로 과음하는 경향이 있다. 물론 맥주에는 퓨린이 함유되어 있어 더 나쁜 것은 맞으나 퓨린의 유무를 떠나서 알코올은 혈중 요산의 배설을 저하시켜 고요산혈증을 유발하게 되므로 통풍환자들은 금주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치료이자 예방이다. 마지막으로 체중조절과 수분섭취를 늘리는 것도 통풍 예방에 도움이 된다.
리걸에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