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정규만 박사의 한방건강

[정규만 박사의 한방건강] 성격과 스트레스

-제3153호-

1960년대에 미국의 메이어 프리드맨과 레아 로즈맨 박사팀은 3천명을 대상으로 조사하여 스트레스와 중요한 관련이 있는 성격 분류법을 고안해 냈는데 사람의 성격을 A형과 B형으로 나눌 수 있다고 한다. 우선 별표의 성격 자가 진단표를 이용하여 당신의 성격을 알아본다. A형과 B형의 중간을 C형이라고 하는 경우도 있다. ABO식 혈액형과는 완전히 다른 것이다.

최근 정신 신체 의학 분야에서 관심을 모으고 있는 것이 ‘A형 성격이다. 이런 성격의 소유자가 심장병을 잘 일으키기 때문이다. A형 성격을 가진 사람은 경쟁심과 성취 의욕이 강하고 매사에 적극적이며 작은 일 하나에도 철저히 대처해 나가는 성격이다.

성격은 급한 편이고 부지런하고 진취적이며 의욕적이다. 일을 찾아다니고 일이 없으면 만들어서라도 해야 직성이 풀린다. 먹고 놀면 배가 아픈 ‘일 중독증’ 환자의 전형적인 성격 유형이다. 따라서 A형 성격을 지닌 사람은 늘 긴장하고 있다.

그러다가 스트레스가 과다하게 쌓이면 심장에 부담을 주어 협심증이 생기고 과로하면 증상이 심해져 심장마비를 일으킬 수 있다. 또한 A형 성격은 심한 스트레스를 받으면 고혈압, 당뇨병, 암 같은 성인병에도 잘 걸린다. 출세하는 사람중의 많은 사람들이 이 타입이다.

경영자들은 이 타입을 매우 좋아하며 승진도 빨리 시키는 경향이 있다.
출세 지향형인 급한 A형과는 반대로 B형 성격은 느긋하고 여유가 있고 행동이 느리다. 매사에 소극적이며 협조적이고 타협적이다.

그러나 다소 게으른 점이 있다. 대인 관계에서는 B형 성격이 환영을 받을지 모르지만 일에 있어서는 그렇지 않다.
보스턴대학의 데이비드 젠킨스 박사는 약 3,000명의 남자를 대상으로 성격 유형에 따른 심장 마비 발생률을 조사하였다.

그 결과 A형 성격을 지닌 사람이 B형의 경우보다 심장마비 발생률이 2배나 더 높다는 사실을 발견하였다.
우리가 선천적으로 타고난 성격을 바꾸기는 매우 어렵다. 자기 성격이 나쁘다고 생각하고 고치려고 발버둥치다 보면 노이로제에 걸리기 쉽다.

누구에게나 장점이 있게 마련이므로 자신의 장점을 알고 그 장점을 잘 살려 나가는 사람이 현명한 사람이다.
한국인의 국민성은 A형에 가깝다. 실제로 외국 학자들 눈에 비친 한국인의 모습은 A형 그대로이다. 한 템포 늦추고 여유를 지녀야 한다.

그렇다고 이 바쁜 세상에 모두가 느긋한 B형으로 될 수도 없는 것이 우리의 현실이다. 일은 열심히 하고 쉴 때는 푹 쉬면서 생활에 리듬을 주어야 한다.

<성격 자가진단법>
(1) 걸음걸이가 빠른 편이다.
(2) 푸념을 하거나 우는 소리를 내는 사람을 보면 짜증이 난다.
(3) 소곤소곤 속삭이는 투로 말하지 않는다.
(4) 당황하지 않고 상대의 눈을 보면서 말할 수 있다.
(5) 말을 할 때 손발을 움직이거나 몸을 흔드는 수가 많다.
(6) 입을 크게 벌리고 웃어대는 일이 없다.
(7) 상대가 일을 제대로 해주지 않을 때는 자신이 그 일을 해 버린다.
(8) 주먹을 쥐거나 손가락질을 하는 경우가 많다.
(9) 비틀거리거나 물건을 떨어뜨리는 일이 자주 있다.
(10) 손에 힘을 주고 악수하거나 상대의 몸을 치거나 할 때가 있다.
(11) 큰소리로 힘을 주어 말한다.
(12) 시계를 자주 본다.
(13) 쉬지 않고 말을 빨리 한다.
(14) 이를 악물거나 턱에 힘을 주는 때가 종종 있다.
(15) 방심하는 표정을 짓지 않으려고 신경 쓴다.
(16) 자신을 눈에 생기가 있고 정력적이라고 생각한다.
(17) 누구를 오래 기다리는 것은 고통스럽다.
(18) 신문이나 잡지를 낱낱이 읽지 않는다.
(19) 갑자기 한가한 시간이 생기면 고통스럽다.
(20) 상대의 이야기를 끝까지 듣지 않는다.
(21) 의자에 앉을 때는 의자 앞쪽에 가볍게 앉는다.

<평가방법〉
0-7개 : B형 성격, 매사에 좀더 적극적이어야 한다.
8-14개 : A형과 B형의 중간형, C형이라고도 한다. 가장 무난하다고하는 타입.
15-21개 : 전형적인 A형 성격, 매사에 좀더 여유를 가져야 한다.

(前 경희대 한의대 교수, 한의학 박사, 정규만한의원 원장 (02)508-5161)
리걸에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