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로펌 입사하기

[로펌 입사하기] 법무법인 화우… 법률적 사고·협업능력·성실성 갖춘 인재 주목

올해 평균 연령 29세…연령대 26~34세 사이 분포

미국변호사


179467.jpg
(왼쪽부터)법무법인 화우의 채용을 담당하는 박영수(40·사법연수원 38기)·양소라(42·37기)·최은철(39·변시 3회)·박지호(41·38기) 변호사.

 

법무법인 화우(대표변호사 정진수)는 법률적 사고 능력과 협업능력을 갖춘 사람에 주목한다.

화우는 올해 군법무관 4명을 포함해 총 25명의 신입 변호사를 뽑았다. 남성 16명(64%), 여성 9명(36%)으로 모두 로스쿨 출신이다.

평균 연령은 만 29세로, 만 29.4세이던 지난해보다 약간 낮아졌다. 연령대는 26~34세 사이에 분포돼 있다.


채용은

하계 동계 인턴십 프로그램 중심으로

진행


학부 전공은 경영학, 경제학, 법학부터 사회학, 정책학, 국제학, 주거의류환경학, 공학, 물리학, 정보시스템학, 윤리교육학, 정치학 등으로 다양하다.

화우의 채용 과정은 로스쿨 재학생을 대상으로 한 하계·동계 인턴십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진행된다.

하계 인턴십 프로그램은 7~8월에 로스쿨 2학년생을, 동계 인턴십은 12~1월에 1학년생과 2학년생 모두를 대상으로 한다. 선발 인원은 각 40명 안팎이다.


최종면접은

법률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을지 살펴


채용은 △자기소개서와 서류 평가 △인턴십 프로그램 면접 △인턴십 프로그램 △최종면접 과정을 거친다.

자기소개서는 역경 극복 과정이나 지원자가 누구인지 보여줄 수 있는 내용을 진솔하게 담은 것이 좋은 평가를 받는다.

화우는 인턴 선발 과정에도 면접을 포함시킨 것이 특징이다. 인턴 선발 면접에서는 지원 동기는 물론 화우에 대한 관심과 애정을 비롯해 인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179467_3.jpg

채용을 담당하는 양소라(42·사법연수원 37기) 변호사는 "서류가 아닌 사람을 뽑기 위해 인턴 선발 과정에서부터 면접을 거치고 있다"며 "인턴 면접에서는 화우에 지원한 동기와 애정이 돋보이는 지원자가 눈길을 끈다. 과거 화우가 맡았던 사건을 구체적으로 말한 지원자도 인상 깊었다"고 말했다.

인턴십은 △법률문서 작성 과제 △구술평가 △개별과제 중심으로 진행된다. 인턴은 총 5개의 과제를 수행한다. 이 가운데 3개는 소장, 의견서, 변론요지서 등의 법률 문서를 작성하는 서면 과제다. 또 세미나 발표를 통한 구술변론 과제와 개인별로 배정받은 지도변호사가 평가하는 개별 과제도 있다.

179467_1.jpg

박영수(40·38기) 변호사
는 "인턴십 평가에서는 과제 수행을 성실하게 했는지를 보게 된다"며 "또 지도 변호사들의 정성평가도 중요하게 고려한다"고 말했다.

최종면접에서는 과거 활동 경험과 취미 등을 주로 묻고, 법률적 지식에 대한 질문은 하지 않는다.

179467_2.jpg

박지호(41·38기) 변호사
는 "최종면접에서는 지원자가 법률전문가로서 잘 성장할 수 있는지, 화우에 대한 애정과 책임감을 가지고 동료들과 협업할 수 있는지 등을 살핀다"며 "선입견을 배제하고 객관적으로 평가하기 위해 채용 결정은 만장일치와 협의를 통해 심도 있게 논의한다"고 말했다.

최은철(39·변호사시험 3회) 변호사
는 "화우는 오늘보다 내일이 기대되는 로펌"이라며 "빠르게 성장하는 로펌인 만큼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인재를 찾기 위해 지원자 한분 한분 성심성의껏 살피려고 한다"고 했다.

화우 신입 변호사의 연봉은 국내 6대 로펌 중 최고 수준이다. 우수인력으로 선정된 1년차 변호사에겐 연 2~3회 성과급을 지급한다. 해외유학은 입사 후 만 5년 이상 근무시부터 신청할 수 있다. 이 밖에도 △통신비 △체력단련비 △스마트폰 구입비 △저녁 식대 △야간 택시비 등 교통비 △어학교육비 등 다양한 복지혜택을 제공한다.
종합법무관리솔루션

관련 법조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