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로펌 입사하기

[로펌 입사하기] 법무법인 율촌… '전문가로서 성장 욕구와 창의성 갖춘 인물 찾아'

인턴십은 채용과정에서 가장 중요시…과제 결과물 평가

리걸에듀
179394.jpg
법무법인 율촌의 채용을 담당하는 이종혁(45·사법연수원 32기·오른쪽) 변호사와 표정률(41·38기·왼쪽) 변호사.

 

법무법인 율촌(대표변호사 강석훈)은 '정도를 걸으며 혁신을 지향하는 최고 전문가의 공동체'라는 비전에 걸맞는 '전문가로서의 성장욕구와 창의성을 갖춘 사람'에 주목한다.


율촌은 올해 군법무관 5명을 포함해 총 39명의 신입 변호사를 뽑았다. 남성이 24명(61.5%), 여성이 15명(38.5%)으로 모두 로스쿨 출신이다.


프로그램은

공통과제와 전문부분 OJT 중심 운영


평균 연령은 만 29.1세로, 만 30.1세였던 지난해보다 약간 낮아졌다. 연령대는 26~35세 사이에 분포돼 있다.

학부 전공은 법학부터 경영학, 경제학, 건축학, 국사학, 국어국문학, 농경제사회학, 불어불문학, 사이버국방학, 사회학 등으로 다양하다.

 

179394_2.jpg 

율촌의 채용 과정은 로스쿨 재학생을 대상으로 한 하계·동계 인턴십과 법무관·로클럭 출신을 대상으로 한 상시채용으로 나뉜다.

 

율촌은 매년 로스쿨 1,2학년생을 대상으로 여름과 겨울 1주간의 인턴십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선발 인원은 각 40~50명이다.

 

자기소개서는

자신의 색깔 담아 담백하게 작성을 


채용은 △자기소개서와 서류 평가 △인턴십 프로그램 △채용면접의 과정을 거친다. 자기소개서는 자신만의 색깔을 담아 담백하게 쓴 것이 좋은 평가를 받는다.

인턴십 프로그램은 공통과제와 개별 전문부문 프로그램(OJT)을 중심으로 운영된다.

공통과제에는 법무과제와 송무과제가 1건씩 주어진다. 인턴은 사전에 열리는 워크숍에서 과제 수행 방향에 대한 설명을 듣고, 과제 채점 후에는 강평과 피드백을 받는다.

개별 전문부문 프로그램에서 인턴은 변호사의 지도를 받아 전문부문 업무를 체험한다.

 

 179394_3.jpg 

채용을 담당하는 이종혁(45·사법연수원 32기) 변호사는 "인턴십은 채용과정 중 제일 중요하다"며 "인턴의 과제 결과물을 통해 리걸 마인드와 법률문서 작성 능력을 평가하고, 인턴 과정에서 드러나는 협업 정신도 눈여겨 본다"고 말했다.

채용면접은 인성 면접 형태로 진행된다. 성장과정, 로스쿨 진학 계기, 미래에 대한 포부 등에 대한 질문이 나오지만, 필요할 경우 법률지식을 묻는 경우도 있다.


179394_4.jpg


표정률(41·38기) 변호사
는 "로스쿨 설명회에서 율촌은 다양성을 추구한다고 강조한다"며 "자신만의 색깔과 장점을 강하게 어필하면 열린자세로 채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율촌은 신입변호사에게 △아침·점심·저녁 식대 제공 △사내 카페 운영 △교통비 지원 △휴대전화 요금 지원 △휘트니스 센터 이용 지원 △법인 명의 리조트 이용 지원 △대학병원 건강검진 프로그램 전액 지원 등의 복지혜택을 제공한다.

율촌은 어쏘 변호사들의 연봉, 상여, 복지 및 경력개발 프로그램을 결정하는 별도 기구를 구성해 운영 중이다.

종합법무관리솔루션

관련 법조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