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서평

이상수 서강대 로스쿨 교수 '인권경영, 세상을 바꾸는 패러다임' 출간

미국변호사

179045.jpg

이상수 서강대 로스쿨 교수는 최근 '인권경영, 세상을 바꾸는 패러다임'(태학사 펴냄)을 출간했다.

 

책은 10여년 간 인권경영을 연구해온 '법사회학 권위자' 이 교수의 그동안의 성과를 집대성한 결과물이다. △인권경영의 개념 △국제규범 △인권경영의 국내 법제화 △한국 기업의 사례 등을 총 4부 및 13개의 장에서 논하며 경영과 노동, 삶의 지속가능한 공존을 향한 방향을 모색한다.


이 교수는 "아동노동, 강제노동, 분쟁광물 이용, 독성물질 유발, 환경파괴, 중대산업재해, 불법 해고, 임금 미지급, 노동자 학대와 차별 등 우리 사회를 병들게 하는 많은 문제들의 근원지는 기업에 있으며, 기업이 ‘인권경영’을 하지 않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한국에서 아직도 인권경영이 제대로 방향을 잡아 나가지 못하고 있는 이유는 기업 경영자와 실무자, 인권경영 평가 기관 관계자, 법조인, 정치인, 노동자들의 무지와 무관심"이라며 "‘인권경영 자체에 대한 보다 권위 있는 해설서’가 필요하다는 생각에 책을 집필하게 됐다"고 했다.


서울대 법대를 졸업한 이 교수는 같은 대학에서 법사회학으로 석·박사 학위를 받았다. 1997년 한남대에서 교수 생활을 시작한 후 2007년 서강대 로스쿨로 옮겨 와 '법조윤리', '기업과 인권', '법사회학'. '국제인권법' 등을 강의하고 있다.


저서로 '법조윤리의 이론과 실제'(서강대학교 출판부, 2009), '법사회학'(공저, 다산출판사, 2013), '교양법학강의'(필맥, 2017), '법조윤리'(공저, 박영사, 2022) 등이 있다.

종합법무관리솔루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