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동정뉴스

'리걸클리닉의 국제적·지역적 협력' 국제콘퍼런스

서울대 로스쿨, 한국리걸클리닉협의회 공동 개최

리걸에듀

174570.jpg

 

서울대 로스쿨(원장 한기정)과 한국리걸클리닉협의회(회장 이해완)는 지난 18일 '리걸클리닉의 국제적·지역적 협력'을 주제로 국제콘퍼런스를 온라인으로 개최했다.

  

이번 콘퍼런스는 각국의 리걸클리닉 경험을 공유하고 지속적인 연대를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스테판 손넨버그 서울대 로스쿨 교수와 제임스 카바랄로 미국 예일대 로스쿨 방문교수, 크리스토프 코니그 독일 난민클리닉협회 이사 등이 발표를 했다.


토론에는 황필규(53·사법연수원 34가) 공익인권재단 공감 변호사와 패트리샤 게디 성균관대 로스쿨 교수가 참여했다.


카바랄로 교수는 미국과 컬럼비아, 칠레 등이 연대해 진행하는 리걸클리닉 활동을 공유하며 학생들이 다양한 관점으로 자신이 속한 사회의 문제를 이해하고 다른 지역 사람과 함께 해결 방안을 모색하는 경험이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코니그 이사는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난민리걸클리닉을 형성해 연합체를 구성하고 난민들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활발하게 활동한 경험을 소개했다.


콘퍼런스 관계자는 "참석자들 모두 리걸클리닉의 국제적 연대가 학생들과 사회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에 대해 공감했다"며 "리걸클리닉의 국제적 네트워크를 통해 더 나은 발전 방향을 찾아가기로 의견을 모았다"고 말했다.

174570_1.jpg

종합법무관리솔루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