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동정뉴스

한국헌법학회, 내달 1일 '뉴노멀시대와 헌법의 미래' 헌법학자대회

한국법제연구원 공동 개최

리걸에듀

173175.jpg

 

한국헌법학회(회장 임지봉·사진)는 한국법제연구원(원장 김계홍)과 함께 다음 달 1일 오후 1시 서울 중구 LW컨벤션센터 3층에서 '뉴노멀시대와 헌법의 미래'를 주제로 2021 한국헌법학자대회를 개최한다.

 

이번 대회는 7개 분과로 나눠 35개의 소주제로 70명의 패널이 발표와 토론을 한다.

 

권건보 아주대 로스쿨 교수는 '뉴노멀시대의 정보기본권'을, 이덕연 연세대 로스쿨 교수는 '헌법 속의 은유'을, 손형섭 경성대 법학과 교수는 '뉴노멀시대와 새로운 인권'을 주제로 발표한다.

 

이밖에 홍석한 목포대 법학과 교수는 '인공지능의 위험과 규범적 대응', 김해원 부산대 로스쿨 교수는 '새로운 취약계층 생존과 안전할 권리', 김효연 고려대 법학연구원 박사는 '빅데이터와 전자민주주의'를 주제로 발표하는 등 최근 새롭게 부각되고 있는 헌법적 쟁점들이 총망라된다.

 

임 회장은 "한국사회가 지역, 이념, 소득, 학력, 성별, 종교 등 거의 모든 분야에서 심각한 갈등 상황에 놓여있는데, 코로나19 위기 상황이 맞물리면서 사회적 대립과 갈등이 더욱 심화되는 국면"이라며 "현재와 같은 위기와 시대 변화 상황에 대응하는 새로운 원칙과 기준, 새로운 사회 운영 방향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고 말했다.

종합법무관리솔루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