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헌법재판소, 군사법원

"헌법재판연구원 창립 10년… 세계 헌법·헌법재판 선도"

이헌환 제6대 헌법재판연구원장 취임

리걸에듀

172843.jpg

 

이헌환(61) 아주대 로스쿨 교수가 9일 제6대 헌법재판연구원장으로 취임했다.

 

이 신임 원장은 이날 서울 강남구 역삼동 연구원 청사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헌법재판연구원은 창립 이후 10년 동안 조직이 안정화되고 헌법 연구·교육 분야에서 내실 있는 성장을 해온 만큼 세계의 헌법과 헌법재판을 선도해야 중심에 위치해있다고 생각한다"며 "연구 분야를 보다 국제적으로 확대하고 세계 각국과의 교류를 활성화를 통해 한국의 헌법재판연구원이 세계 헌법 분야의 전당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이 원장은 서울대 법대를 졸업하고 같은 대학원에서 헌법학을 연구하며 '정치과정에 있어서의 사법권에 관한 연구'를 주제로 법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이후 서원대, 아주대에서 30여 년간 헌법 교수로 재직했다. 법과사회이론학회, 한국공법학회 각 회장을 역임했으며, 이외에도 교육부 사학분쟁조정위원회 위원장, 대법원 상고제도개선특별위원회 위원장 등으로도 활동했다.

 

헌법재판연구원 관계자는 "이 신임 원장이 다양한 헌법 주제에 대한 풍부한 연구경험을 통해 헌법과 헌법재판 연구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 넣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헌재 산하 연구기관인 헌법재판연구원은 중장기적 측면에서 헌법과 헌법재판의 발전 방향을 체계적으로 연구하고 헌법재판에 관한 교육을 하기 위해 2011년 개원했으며, 올해로 창립 10주년을 맞았다.

종합법무관리솔루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