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국회,법제처,감사원

한국법제연구원, 15일 '2021 ALIN 국제학술대회' 개최

리걸에듀

 

172806.jpg

 

한국법제연구원(원장 김계홍)은 15일 오후 1시 30분 서울 중구 더플라자 호텔에서 '감염병에 대처하는 아시아 각국의 법령: 과거와 미래'를 주제로 2021 아시아법령정보네트워크(ALIN) 국제학술대회를 개최한다.

 

이번 학술대회는 ALIN(Asia Legal Information Network) 회원국이 위치한 17개국의 감염병 법제 전문가들이 올해 진행한 국제공동연구의 성과를 공유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최재욱 고려대 예방의학과 교수가 '감염병과 국제협력'을 주제로 기조연설에 나선다. 본 세션은 동남아시아, 남아시아, 서아시아, 중아시아의 총 4개 세션으로 나눠 발제와 토론이 이어질 예정이다.

 

각국의 법령체계에 대한 설명과 코로나 이전의 보건의료법제, 코로나로 드러난 법제의 미비점 및 개선사항, 향후 전망 등에 대한 논의가 이뤄진다.

 

각국 법제 전문가는 물론 아시아 지역 법과대학 및 연구기관 전문가 100여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다만,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최소인원만 오프라인으로 참석하고 해외 전문가 등은 온라인으로 참여할 예정이다.

 

김계홍 원장은 "세계 각국이 함께 위기 극복을 위해 지혜를 모으고 협력하는 것이 어느 때보다 절실한 만큼 이번 학술대회를 통해 각국의 법제 정보를 공유하고 발전시켜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번 학술대회는 한국법제연구원 공식 유튜브(https://youtu.be/5ryuojlQOGA) 및 ALIN 콘퍼런스 홈페이지(https://www.alinevent.com)에서 생중계되며, 누구나 시청 가능하다.

 

ALIN은 아시아 각국의 법제정보 교류를 통한 상호 이해와 협력 증진을 목적으로 설립된 네트워크로, 법제연구원이 사무국을 맡아 운영하고 있다. 현재 아시아 18개국 32개 법과대학 및 연구기관의 회원들이 모여 매년 학술대회와 전문가 포럼, 공동연구 등의 활동을 하고 있다.

종합법무관리솔루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