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로펌 입사하기

[로펌 입사하기] 법무법인 율촌… “고객과 적절하게 소통 할 수 있는 지원자에 주목”

전문성·잠재력·창의성 등 갖춘 인재인지도 살펴

미국변호사

율촌(律村)은 '정도를 걸으며, 혁신을 지향하는 최고 전문가의 공동체'라는 비전 아래 선·후배들은 물론 고객들과도 적절하게 소통할 수 있는 지원자에 주목한다. '가장 큰 자산은 인재'라는 신념을 갖고 있는 율촌은 △전문성 △잠재력 △창의성을 갖추고 협업할 수 있는 인재인지도 살핀다.


법무법인 율촌(대표변호사 강석훈)은 올해 법무관 출신 4명을 포함해 모두 37명의 신입변호사를 채용했다.

남성 24명, 여성 13명이다. 평균 연령(입사시기 기준)은 만 30.1세이며, 26~42세에 넓게 분포돼 있다.

 

171174.jpg
법무법인 율촌에서 신입 변호사 채용을 담당하는 권성국(41·사법연수원 40기·왼쪽), 차태진(47·28기·오른쪽) 변호사.

 

학부 전공은 법학·경영·경제학에서부터 정치외교학·영어영문학·전기공학·건축공학·고고미술사학·기계항공공학·언론정보학·중어중문학·영어교육학·철학 등 다양하다.


율촌은 지난해 30명에 이어 올해 37명의 신입변호사를 채용하면서 매년 30명 이상의 채용 규모를 유지하고 있다. 


매년 채용규모 30인 이상

 ‘인턴십’과정 통해 선발


채용을 담당하는 차태진(47·사법연수원 28기) 변호사는 "앞으로 채용 규모를 계속 확대할 예정"이라며 "율촌이 찾는 인재상에 부합하고, 인턴십 프로그램을 잘 이행했거나 이전 경력 등이 율촌에 도움이 된다면 누구든 채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율촌은 매년 여름과 겨울에 로스쿨 1,2학년 재학생들을 대상으로 5~7일간의 인턴십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특히 율촌은 법무관 및 재판연구원 출신을 제외하고는 모든 신입변호사를 인턴십 프로그램을 통해 선발한다.


171174_1.jpg

인턴십 프로그램은 크게 송무 서면 작성 및 토론, 전문분야에 대한 특강 등이 이뤄지는 공통 일정과 개별 전문 부문 소속 변호사의 지도와 함께 해당 부문의 업무를 체험하는 '온 더 잡 트레이닝(On the Job Training, OJT)' 프로그램으로 구성된다. OJT 프로그램은 인턴 참여자가 선호하는 전문분야를 선택할 수 있으며, 이러한 과정을 통해 전문팀 단위로 채용하는 것이 율촌의 특징이다.

 

올해는 지원자들에게 인턴십 프로그램 기간 1주일 전에 부문별로 제작한 소개 영상을 이메일로 전달해 어떤 전문분야를 선택할지 충분히 고민할 수 있는 시간을 마련했다. 또 소개 영상을 시청한 뒤 궁금한 사항이 있으면 각 부문 전문가들에게 질문도 할 수 있게 했다.


OJT프로그램 참여 통한

 전문팀 단위 발탁도 특색


지원자는 인턴십 프로그램 중에 각 전문분야에서 최고의 전문가로 성장하고자 하는 욕구와 잠재력을 갖추고 있다는 점을 보여주는 것이 중요하다.

권성국(41·40기) 변호사는 "변호사라는 전문가를 선발하는 것이기 때문에 로스쿨 시험에서의 답안보다는 고객들이 원하는 방향으로의 답안을 제출하는 것이 더욱 눈에 띌 것"이라며 "실제 변호사 업무에서 해당 서면을 받아보는 독자를 얼마나 고려했는지가 중요하다"고 말했다.


171174_2.jpg

 

인턴십 프로그램이 끝난 후에는 공통과제와 OJT 과정에서의 종합적인 평가를 바탕으로 면접 대상자를 추린다. 최종면접은 인턴십 프로그램 종료 후 1주일 내에 이뤄진다.


올해 인턴십 프로그램은 코로나19 여파로 전체 또는 일부를 비대면 방식으로 진행한다. 다만, 관심 부문별 변호사와의 교류 등은 방역수칙을 준수하면서 소규모로 진행할 예정이다.

율촌은 입사 후 '율촌 온라인 아카데미'에서 PC와 모바일 등 기기를 활용해 필요한 강의를 시청할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 콘텐츠를 제공한다. 국내 로펌 최초로 온라인 동영상 교육 플랫폼을 운영하고 있는 것인데, 전문분야별 영상 뿐만 아니라 MS 활용법 등 실제 로펌 변호사에게 필요한 정보를 모두 갖추고 있다.

연봉은 국내 로펌 중 최고 수준이다. 해외 유학 프로그램은 입사 후 만 4년차(법무관 출신은 만 3년차)에 신청할 수 있으며, 지난해의 경우 신청자 중 90%가 유학 심사에 합격했다. 이 밖에도 입사 후 △통신비 △아침·점심·저녁 식비 △교통비 △휘트니스센터 이용 △대학병원 건강검진 프로그램 전액 △전국 유명 콘도 이용 등을 지원한다.

종합법무관리솔루션

관련 법조인

카테고리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