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나도 유튜버

[나도 유튜버] '현변tv 생존법률' 현창윤 변호사

공익적 법률해설, 더 쉽고 재미있는 콘텐츠로

리걸에듀

170371.jpg

 


1. 유튜브를 시작한 계기는
저는 유튜브를 시작하기 이전부터 소셜 미디어에 관심이 많았습니다. 유튜브를 비롯한 소셜 미디어가 단순히 한때의 유행이 아니라 향후 TV를 대체할 미디어가 될 잠재력이 충분히 있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단순히 유튜브에 국한하지 않더라도 소셜 미디어는 앞으로 점점 더 영역을 넓혀갈 것 이라 생각했고, 그 흐름을 따라 앞으로 더 영향력을 확대해갈 소셜 미디어에서 변호사로서 어떤 한 부분을 채우는 역할을 해보고 싶은 생각에 유튜브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2. 주요 콘텐츠는

저의 경우에는 공익적인 법률해설 및 노하우 콘텐츠를 주로 하고, 브이로그, 이슈 해설을 부수적인 콘텐츠로 하고 있습니다. 콘텐츠에는 정답은 없습니다. 변호사라는 타이틀을 주로 활용할지, 보조적으로 활용할지, 법률과 전혀 다른 방향성을 가질지. 정답도 없고 한계를 정하실 필요도 없습니다. 특별한 지식과 경험, 특별한 개성을 가지고 계신 분들이 너무나 많기에 ‘변호사는 이런 콘텐츠를 해야한다.’는 선입견을 가질 필요는 전혀 없습니다. 자신이 가진 능력과 매력을 드러낼 수 있는 콘텐츠라면 어떤 것 가능할 수 있다는 열린 관점을 가지시길 바랍니다.





3. 다른 채널과의 차별점은
저는 가능한 시청자들과의 거리감을 좁히고 쉽게 설명하고자 노력합니다. 영상에서도 변호사라는 무거운 타이틀에서 벗어나 어떻게 하면 친근하게 느끼면서도 정보를 쉽게 전달할 수 있을까를 가장 먼저 고민하고 있습니다. 댓글이나 영상을 통해서 소통하면서 가능한 시청자들과의 접점을 많이 갖는 것이 제가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는 목적이기도 하고 큰 즐거움이기도 합니다.


소셜미디어가 

향후 tv 대체할 미디어 될 잠재력 충분


4. 유튜브를 운영하면서 뜻깊은 점은

제가 처음 유튜브를 시작할 때는 불과 2년 전이지만 정말 유튜브를 하시는 변호사분들이 많이 없었습니다. 블루 오션도 아니고 황무지에 길을 내야 하는 입장이었습니다. 벤치마킹할 대상이 없어 참 시행착오도 많이 했었고, 영상도 지금에 와서 보면 부족한 면이 많습니다. 그럼에도 애정을 가지고 지켜봐 주신 시청자분들이 지금까지도 남아 소통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2년 전부터 지금까지 봐주시고 응원해주시는 시청자들이 있다는 것이 믿을 수 없을 정도 신기한 경험입니다. 유튜브가 아니었다면 절대 하지 못했을 경험을 하고 특별한 감정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170371_1.jpg 

5. 향후 계획은

변호사 업무가 많아 정기적인 영상 업로드가 쉽지는 않지만 기다려주시는 시청자들을 위해 가능한 최선을 다해 꾸준히 영상을 올리려 하고 있습니다. 아직도 많이 부족하지만 가능한 실용적이고 공익적인 법률해설과 노하우 콘텐츠를 기본으로 조금 더 쉽고 재미있는 콘텐츠를 만들어보고 싶습니다.

 

구독자와 소통하며 얻을 수 있는 교감은 

소중한 자산


6. 유튜브 운영을 계획하고 있는 법조인들에 대한 조언이 있다면

블로그 등 다른 매체와 다르게 유튜브 채널의 운영에는 변호사의 스스로의 시간과 노력이 엄청나게 들어갑니다. 직접 출연을 해야 하고 대본도 써야 하고 편집 검수도 해야 합니다. 거기다 기획에도 참여해야 하지요. 효율의 관점에서 보았을 때 가성비가 굉장히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면서 얻을 수 있는 장점은 효율만으로 표현할 수 없을 정도로 많습니다. 여러 구독자들과 나를 공유하면서 자연스럽게 변호사로서의 브랜드 가치를 형성할 수 있는 장점도 있고, 여러 구독자와 소통하면서 얻을 수 있는 교감은 유튜브가 아니고서는 얻을 수 없는 흥미로운 경험이며 성취감입니다.

그러니 약간의 도전정신과 매력적인 콘텐츠가 있으신 분들은 미래를 생각하고 투자해보시는 것을 매우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저의 삶은 유튜브를 하기 전과 후에 매우 달라졌고 앞으로도 계속 해 나갈 것입니다. 여러분도 함께 해주시고 유튜브 생태계에 재미있는 법률 콘텐츠 생태계를 만들어갔으면 좋겠습니다.

 

종합법무관리솔루션

관련 법조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