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법무부

법무부, UN '기업의 성평등·인권존중' 해설서 국문본 발간

미국변호사

169344.jpg

법무부(장관 박범계)는 15일 기업의 인권경영 실천을 장려하기 위해 유엔인권최고대표사무소(OHCHR)가 발표한 '기업의 인권존중책임 해설서'와 '성평등 관점에서 본 기업과 인권 이행원칙' 해설서 국문본을 발간했다고 밝혔다.

 

해설집은 △인권실사·인권위험 등 이행원칙의 주요 개념 △기업이 시행해야 하는 정책·과정을 구체화한 운영원칙 △기업이 인권존중책임을 실천할 때 성인지 관점이 반영되도록 '유엔 기업과 인권 실무그룹'이 발표한 실천적 기준 등으로 구성됐다.

 

법무부는 코스피 상장기업을 비롯해 관련 부처·기관, 협회 등에 해설서를 배포하고 법무부 홈페이지(www.moj.go.kr)에도 게재할 방침이다. 기업과 인권에 관심 있는 국민 누구나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한다는 취지다.

 

지난해 5월 법무부는 기업의 인권경영 확산을 위해 국가인권위원회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같은 해 12월 기업과 인권포럼을 열어 인권경영의 필요성과 실천 방안 등에 대한 국제적 동향을 국내에 홍보해왔다.

 

법무부 관계자는 "그간 우리 정부는 유엔 인권기구로부터 인권경영 실천에 대한 지침을 제공할 것을 꾸준히 권고 받았다"며 "이번 해설서 발간이 국내 기업들의 자발적인 인권경영 실천 확산에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종합법무관리솔루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