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대륙아주

사모펀드의 M&A 관련 거래구조 자문업무를 성공적으로 마친 사례

리걸에듀

[2021.01.08.] 



지난 해부터 정부의 이른바 ‘소부장’(소재, 부품, 장비)사업에 대한 과감한 투자 분위기가 고조되어, 상당수 소재, 부품, 장비 기업들에 대한 M&A가 활발하게 진행되었습니다. 그 가운데 대륙아주는 한 사모펀드의 의뢰를 받아 주요산업의 소재 및 장비사업을 동시에 영위하는 상장회사의 인수거래 자문업무를 성공적으로 마쳤습니다.


대륙아주는 대상회사의 법률실사를 진행하면서 소재산업과 장비산업에 필요한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인허가·보조금 등에서 발생할 수 있는 잠재적인 리스크, 현재 거래하고 있는 거래선과의 Change of Control 문제 등을 주도 면밀하게 검토하였습니다. 또한 인수계약 체결 당시에는 시행되지 아니하였으나 클로징 이후에는 시행될 것이 예정되어 있었던 전부개정 산업안전보건법 관련 이슈도 면밀히 검토하여 대상회사 인수 이후 고객사에게 발생할 수 있는 잠재적인 리스크를 빠짐없이 진단하였습니다.


특히 고객사는 자본시장법상 PEF를 결성하여 대상회사를 인수하고자 한 바, 대륙아주는 고객사가 고려하고 있는 여러 투자구조가 가진 리스크를 정확하게 짚어 고객사로 하여금 명확한 의사결정이 가능하도록 하고, 금융감독당국과의 원활한 협의를 통하여 고객사가 의도한대로의 투자가 가능하도록 최선을 다해 조력하였습니다. 대륙아주의 사모펀드와 관련한 지식과 경험에 대한 신뢰를 통하여, 투자는 순조롭게 이루어졌으며 모든 투자자들의 지지 속에 12월 초순경 성공적으로 거래를 종결하였습니다.


본 사례는 대륙아주 기업금융그룹 M&A팀이 자본시장법 등 관계법령에 대한 정확한 지식과 금융감독당국을 상대로 한 다수의 업무 경험을 바탕으로, 사모펀드 등 집합투자기구를 이용하여 M&A를 진행하고자 하는 고객사의 투자구조와 관련한 불측의 위험을 선제적으로 짚어내어 거래를 성공적으로 종결하도록 하였다는데 의의가 있습니다.



정경록 변호사 (krjeong@draju.com)

백종현 변호사 (jhpaik@draju.com)

원우현 변호사 (wwh@draju.com)

종합법무관리솔루션

관련 법조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