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로펌 입사하기

[로펌 입사하기] 법무법인 대륙아주… 지원자 스펙보다 ‘발전 가능성’에 주목

리걸에듀

대륙아주는 지원자가 현재 가지고 있는 스펙보다 '발전 가능성'에 주목한다. 이를 위해 △성실한 동반자 △진실한 조언자 △세심한 분석가로 성장할 수 있는 인재인지 꼼꼼하게 살핀다.

 

법무법인 대륙아주(대표변호사 이규철)는 올해 9명의 신입 변호사를 채용했다. 남성 6명, 여성 3명이다. 평균 연령(입사 시기 기준)은 29세이며, 26~32세에 분포돼 있다. 학부 전공은 법학, 경영학, 경제학을 비롯해 정치외교학, 전기공학, 언어학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163024.jpg
법무법인 대륙아주에서 신입 변호사 채용을 담당하는 김기일(41·변호사시험 1회·왼쪽), 남동환(56·사법연수원 18기·가운데), 신재영(45·30기·오른쪽) 변호사.

 

대륙아주는 매년 로스쿨 2학년생을 대상으로 여름에 2주간의 인턴 프로그램을 실시한다. 인턴 프로그램 참여자는 16명 정도 선발하며, 이 중 4명 안팎을 신입 변호사로 최종 채용한다. 다만 올해는 코로나19 확산세로 겨울에 인턴 프로그램을 실시할 예정이다. 11월 중에 참가자를 선발하고 12월 혹은 내년 1월에 인턴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내년부터는 이전과 동일하게 여름에 실시할 방침이다.


인턴프로그램 실시 함께 

로스쿨 졸업직전 공채도

 

이 밖에도 변호사시험 이후 졸업 직전의 로스쿨생을 대상으로 공개 채용을 진행하는 것이 대륙아주만의 특징이다. 매년 변호사시험이 끝난 1월 말에 채용공고를 내 선발하고, 2~3월 별도 인턴 프로그램과 교육을 진행한다. 이때에는 2주의 인턴 프로그램과 동일한 프로그램을 진행한 이후 실제 배치되는 팀별 심화 교육이 3주간 이뤄진다. 로스쿨 2학년생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인턴 프로그램에 비해 함께 일하게 된 신입 변호사들을 위한 '교육' 측면이 강하다.

 

인턴 프로그램에서는 1주씩 송무 분야와 기업자문 분야를 나눠 경험하게 된다. 민·형사와 기업 구조조정, 도산 등 각 분야의 파트너 변호사가 강의하고, 해당 공통과제를 수행하는 형태로 진행된다. 또 2명의 참여자에 파트너 변호사 1명씩을 배정해 인턴 프로그램 전반에 있어 개별 지도를 담당하도록 한다.

 

163024_2.jpg

 

인턴을 선발할 때는 로스쿨 성적을 비롯해 자기소개서와 이력서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신입 변호사 채용을 담당하고 있는 신재영(45·사법연수원 30기) 변호사는 "로스쿨 첫 학기에는 성적이 좋지 않더라도 이후 얼마나 향상됐는지 추이가 중요하다"며 "자기소개서에는 성장 과정과 경험을 통해 어떤 가치관을 갖게 됐는지, 변호사로서의 공익적 측면과 법무법인 구성원 중 한 명으로서의 포부를 나타내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후 심층 면접을 통해 인턴 참가자를 최종 선발한다. 면접에서는 법률 지식을 비롯해 시사 관련 질문, 가치관을 확인해볼 수 있는 질문을 중점적으로 물어본다. 

 

성실한 동반자·진실한 조언자 

여부 꼼꼼히 살펴

 

김기일(41·변호사시험 1회) 변호사는 "인턴 선발 면접이 소위 '압박 면접'으로 느껴질 수도 있겠지만, 질문에 대해 정해진 답은 없기 때문에 당황되더라도 이를 잘 수습하는 태도가 중요하다"고 말했다.

 

인턴 프로그램 중에는 공통과제 점수를 비롯해 △협업능력 △적극성 △생활태도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프로그램 종료 이후 점수를 환산해 최종 채용자를 가리고, 약 1달 반 정도 후에 결과를 통지한다.

 

대륙아주는 1년차 변호사에게도 성과가 있다면 성과급을 지급한다. 법무관 출신은 경력 2년을 인정해 법무관 출신 1년차가 로스쿨 출신 3년차와 동일한 급여를 받는다. 이 밖에 △야근할 경우 저녁 식비 △교통비 등 복지혜택도 제공한다.

종합법무관리솔루션

관련 법조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