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동정뉴스

권익위원장에 '치과의사 출신 변호사 1호' 전현희 前 의원

한상혁 방통위원장은 연임… 경찰청장에는 김창룡 부산지방경찰청장

문재인 대통령은 26일 장관급인 국민권익위원회 위원장에 전현희(56·사법연수원 28기·사진)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임명키로 했다. 한상혁(59·30기) 방송통신위원장은 연임시키기로 했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전 위원장에 대해 "정치계, 법조계, 의료계에서 쌓은 전문성과 폭넓은 경험, 그간 보여준 강한 개혁 의지로 반부패 및 공정 개혁을 완수하고 국가 청렴도를 제고하며 사회갈등을 해소할 적임자"라고 인선 배경을 설명했다.

 

162507.jpg

 

'치과의사 출신 변호사 1호'로 잘 알려진 전 위원장은 경남 통영 출신으로 부산 데레사여고와 서울대 치대를 졸업했다. 1990년 치과의사국가고시에 합격한 뒤 1996년 제38회 사법시험에 합격했다.

 

1999년 변호사로 개업한 이후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 모임 환경위원·여성인권위원을 비롯해 대한의사협회 법제이사, 대한의료법학회 이사를 지내는 등 의료사건 전문변호사로 활동하다 2008년 제18대 총선에서 민주당 비례대표로 당선돼 국회에 입성했다. 2016년 20대 총선에서는 민주당 소속으로 서울 강남을 지역구에서 재선에 성공했고, 2017년 대선 때 문재인 후보 캠프 직능특보단장을 지냈다. 21대 총선에서는 같은 지역구에서 3선에 도전했지만 고배를 마셨다.

 

권익위원장은 국무총리의 제청으로 대통령이 임명하며 국회 인사청문회는 거치지는 않는다. 임기는 3년이며, 한 번 연임할 수 있다.

 

한편 다음달 말 임기 종료를 앞두고 있던 한 위원장은 연임 수순을 밟게 됐다. 한 위원장은 진보성향 언론비평 시민단체인 민주언론시민연합 공동대표로 활동했던 미디어 전문가로, 지난해 8월 임기를 1년 남기고 사임한 이효성 전 위원장의 후임으로 발탁돼 제4기 방통위를 이끌어왔다. 장관급인 방통위원장의 임기는 3년으로, 한 번 연임할 수 있다. 

 

강 대변인은 "한 위원장은 그간의 전문성과 국정경험을 바탕으로 방송·통신·미디어 분야 국정과제를 흔들림 없이 추진할 적임자"라며 "급변하는 방송·통신·미디어 융합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충남 청양 출신인 한 위원장은 대전고와 고려대 법대를 졸업하고 회사원으로 일하다 1998년 제40회 사법시험에 합격한 뒤 변호사로 일해왔다. 지난 1997년 당시 이학수 삼성그룹 비서실장과 홍석현 중앙일보 사장의 대화가 담긴 옛 국가안전기획부(현 국가정보원) 내부 문건을 MBC가 실명으로 보도한 '삼성 X파일 사건'에서 MBC 측 소송대리인을 맡으면서 이름을 알렸다. 2009년에는 MBC 대주주인 방송문화진흥회 이사를 지냈다. 방송통신융합추진위원회 전문위원과 한국케이블TV방송협회 시청자협의회 위원, 한국PD연합회·한국케이블TV협회 자문변호사, 지역신문발전위원회 위원 등을 역임해 방송 사정에 밝은 전문가로 꼽힌다.

 

한편 신임 경찰청장에는 김창룡(56) 부산지방경찰청장이 내정됐다. 경남 합천 출신인 김 내정자는 부산 가야고와 경찰대(4기)를 졸업했다. 노무현 정부에서 청와대 시민사회수석실 산하 치안비서관실 행정관으로 근무했는데, 당시 시민사회수석이 문 대통령이었다.

 

강 대변인은 김 내정자에 대해 "치안 업무 전반에서 경험이 풍부하고 현장 업무뿐 아니라 탁월한 정책기획 능력과 추진력으로 조직 내부의 신망을 얻고 있다"며 "자치경찰제 도입 등 경찰개혁을 차질없이 추진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전현희 국민권익위원장 내정자]

△경남 통영(56) △부산 데레사여고·서울대 치의학과 △고려대 의료법학 석사 △제18·20대 국회의원 △민변 환경위원회·여성인권위원회 위원 △녹색소비자연대 녹색시민권리센터 소장 △대한의료법학회 이사

[한상혁 방송통신위원장 내정자]

△충남 청양(59) △대전고·고려대 법학과 △중앙대 언론학 석사 △현 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 △법무법인 정세 대표변호사 △민주언론시민연합 공동대표 △방송문화진흥회 이사

[김창룡 경찰청장 내정자]

△경남 합천(56) △부산 가야고·경찰대 법학과 △현 부산광역시지방경찰청장 △ 경상남도지방경찰청장 △경찰청 생활안전국장 △주미대사관 주재관 △서울 은평경찰서장
리걸에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