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율촌

스틱씨제이글로벌투자파트너쉽 PEF의 베트남 Gemadebt 공동투자 관련 자문

미국변호사

[ 2018.05.02 ]


율촌은 스틱인베스트먼트 주식회사 및 스틱인베스트먼트가 업무집행사원으로 운영하는 경영참여형 사모집합투자기구인 스틱씨제이글로벌투자파트너쉽 사모투자전문회사(이하 "스틱 PEF")를 대리하여, CJ 대한통운과 공동으로 베트남 1위의 물류기업인 Gemadebt를 인수하는 거래를 성공적으로 종결하였습니다.


본 건을 위해 먼저 Gemadebt를 물류부문 자회사와 해운부문 자회사로 물적분할한 뒤 해당 자회사들 지분 50.9%씩을 홍콩에 설립한 SPC를 통해 인수하였습니다.


본 건 거래를 통해 CJ대한통운은 아시아에서 가장 높은 성장 잠재력을 갖춘 베트남 최대 민간 물류사업자의 지위를 확보하게 되었으며, 베트남 진출 CJ 그룹 계열사들과의 시너지를 기대할 수 있게 되었고, 스틱PEF는 장기적이고 안정적인 수익을 확보하게 되었을 뿐 아니라 CJ그룹과의 우호적인 관계를 공고히 하게 되었습니다.


본 거래는 인수주체인 한국기업이 해외에서 글로벌 일류기업을 인수하는 거래에서 국제 수준의 업무의 완벽성을 기해 성공적으로 마무리되었다는 점에서 의의를 찾을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본 건 거래는 CJ대한통운과 스틱간의 공동투자(COPA)로 이루어졌는데, 실제로 민간기업과 펀드 사이의 공동투자 형태의 성공적인 거래 사례가 흔치 않아 COPA 펀드 자금을 집행하지 못하고 해산하는 경우가 많은데, 본 건 거래를 통해 스틱PEF의 COPA 펀드 자금이 모두 집행된 COPA형 해외 투자의 리딩케이스로 평가될 수 있을 것입니다.


율촌은 이번 본 건 거래를 위한 법적 이슈의 확인 및 해결, 공동투자자간의 이해관계의 조정, 국내 및 현지 법률적 쟁점에 대한 자문을 포함하여, 거래 전반에 걸쳐 성공적인 역할을 수행하였습니다.



박재현 변호사 (jpark@yulchon.com)

이수연 변호사 (sylee@yulchon.com)

이호진 변호사 (hjinlee@yulchon.com)

종합법무관리솔루션

관련 법조인